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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실적 미미”..당국, 보험 복합점포 판매현황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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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0, 2016, 17:06:00

금융지주·은행 복합점포 수 증가..보험은 4개 금융지주서 9개 지점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 금융당국의 복합점포 입점방안 마련에 따라 통합보험점포를 잇따라 오픈했지만, 판매실적은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현재 금융지주계열사가 9개의 보험복합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점포당 한 달 평균 판매건수가 약 3건에 불과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0일 '보험사 복합점포 입점 경영상황'에 대한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작년 7월 현행 방카슈랑스 규제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2017년 6월까지 금융지주회사별로 3개 이내 복합점포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내놨다.


금융당국의 복합점포 입점 방안이 마련된 이 후 복합점포 수가 기존 61개에서 94개로 크게 늘었다. 올해 5월 기준으로 5개 금융지주회사에서 89개를, 2개 은행에서 21개 금융복합점포를 운영해 전국에 총 110개의 지점이 운영되고 있다.



금융지주회사의 경우 은행·증권형 복합점포가 80개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15년 하반기 이후에는 은행·증권·보험을 취급하는 통합복합점포가 9개 신설됐다.


KB금융지주가 여의도·도곡·판교에서 보험을 포함한 통합복합점포를 운영 중이며, 농협금융지주는 광화문과 부산에서 각각 복합점포를 오픈했다. 신한금융지주는 선릉과 의정부·경희궁에, 하나금융지주는 압구정에 통합복합점포를 열고 금융상품을 판매 중이다.


그러나 복합점포에서 보험상품 판매 실적은 미미했다. 작년 8월부터 올해 5월까지 9개 통합보험점포의 보험지점에서 289건의 계약이 체결됐다. 초회보험료는 2억7000만원 수준으로, 지점 당 월평균 판매건수와 금액은 3.2건에 301만원 가량이다.


금융당국은 복합점포 내의 불완전판매, 구속성 보험 판매 등 도입과 관련해 제기됐던 각종 부작용은 현재까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판매실적이 아직까지 크지 않기 때문에 설계사 등 다른 모집채널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앞으로 당국은 복합점포 운영현황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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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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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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