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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촌주공 정당계약률 70%…‘규제 완화’로 급한 불 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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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8, 2023, 16:01:12

정당계약 진행 결과 70% 내외..59㎡·84㎡는 70% 넘어
정부의 파격적 규제 완화..계약률에 영향 미쳐
부동산업계 “예비 당첨자 계약 남아 있어 선방” 평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도권 분양시장의 화두로 꼽히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단지인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정당계약률이 70% 안팎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초 정부가 조정대상지역 해제, 중도금대출 조건 완화 등 파격적인 규제 완화를 시행하며 분양 숨통을 틔워준 것이 계약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70% 내외를 달성함에 따라 내달 진행되는 예비 당첨자 계약에 관심이 쏠리게 됐습니다.

 

18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정당 계약률이 60~70%대로 집계됐습니다. 분양을 받은 단지 가구 수가 4786가구라는 것을 봤을 때 70%의 계약률을 달성했다고 칠 경우 3350가구가 계약을 완료한 셈입니다.

 

핵심 전용면적이라 할 수 있는 59㎡, 84㎡의 계약률은 70%를 넘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형 면적인 29㎡, 39㎡, 49㎡에서는 전체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계약률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지난해 12월 6일 진행한 1순위 청약에서 3695가구 모집에 13647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3.69대 1의 경쟁률로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분양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정당 계약률에 대해 "절반도 못 채울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정부기 올해 초 부동산 규제지역 해지와 실거주의무 폐지, 전매제한 완화, 중도금대출 한도 폐지 등 규제 완화 카드를 내놓자 상황이 반전했습니다.  

 

여기에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의 7500억원 규모 대출 보증으로 만기일에 맞춰 PF 사업비(7231억원)를 상환하게 되면서 리스크에 대한 부담까지 해소한 상태로 계약에 임하게 됐습니다.

 

지난 3일부터 17일까지 15일간 진행된 계약에서 우려와는 달리 70%에 가까운 정당 계약률을 달성하며 예비 당첨자 계약에 들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추가 계약 등이 남아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70%의 초기 계약률에 대해 선방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이 청약을 받을 당시 단지가 위치한 강동구가 규제지역으로 묶여 5배수 규모의 예비 당첨자를 선정한 만큼 최종 계약률에 있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정당 계약이 70% 수준에서 이뤄진 상황에서 5배수 예비 당첨자 물량까지 남은 상황이기 때문에 9부 능선은 넘었다고 보여진다"며 "예비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남은 물량에 대한 계약을 진행할 텐데 최종적으로 전체 분양 물량에서 남는 물량은 5% 이상은 안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초기 분양률 70%는 선방했다고 보여지며, 정부가 규제를 풀지 않았을 경우 이 수치보다 더 낮게 나왔을 수 있을 것"이라며 "예비 당첨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 계약 기간이 남아 있다는 점과 조합원 기성분까지 들어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사업 진행에 있어서 큰 리스크는 낮아졌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둔촌주공아파트 부지에 지하 3층~지상 35층, 85개동, 전용면적 29~167㎡, 총 1만2032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서는 '미니 신도시급' 단지입니다. 총 공급가구 가운데 일반분양 물량은 4786가구이며, 전용면적은 29~8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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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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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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