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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장고 끝 용퇴...마음 바꾼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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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8, 2023, 12:01:15

라임사태 관련 금융당국 중징계 발목
김주현·이복현 사실상 연임불가 경고
우리금융 이사진도 연임 반대 기류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을 이끌 차기회장 잠재후보군 가운데 단연 강력주자로 꼽혀온 손태승 현 회장이 18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열리기 전 용퇴를 선택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손 회장이 우리금융의 숙원이던 지주사 설립과 2021년 완전 민영화를 주도하며 자천타천 '연임대세론'을 굳혀왔던 만큼 우리금융 내부에서는 손 회장의 용퇴를 다소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손 회장은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한 법적 리스크와 연임을 바라보는 금융당국의 부정적인 시선, 금융권 전반에서 불고 있는 세대교체 바람의 틈바구니에서 장고를 거듭하다 우리금융 이사회에서조차 연임 반대 기류가 흐르기 시작하자 용퇴를 결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권 내부에서는 손 회장의 용퇴 배경을 다섯 가지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법적 리스크

 

먼저 법적 리스크 입니다.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는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회장에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 조처를 의결했습니다.


라임사태는 2019년 7월 라임자산운용이 코스닥기업 전환사채(CB) 등을 편법거래하며 부정하게 수익률을 관리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져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편입돼있던 주식 가격이 폭락, 환매가 중단돼 고객들의 피해가 발생한 사건입니다.


금융당국은 라임펀드를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했다며 우리은행에 업무일부정지 3개월, 손태승 회장에 대해선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의결했습니다.


금융사 취업이 3∼5년간 제한되는 중징계입니다. 손태승 회장이 연임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제재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행정소송 제기를 전제로 해야 합니다.

 

◇금융당국의 연임불가 시그널


라임사태 제재가 확정되고 불과 하루 만인 지난해 11월10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공개석상에서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내놓았습니다.


손 회장을 직접 겨냥하며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한 것입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제재취소소송 등 송사를 자제하라는 사실상의 '경고'로 해석했습니다.


한달여 뒤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가세했습니다. 김주현 위원장은 지난해 12월20일 "금융위는 여러차례 회의를 거쳐 라임펀드 사태를 단순한 직원 문제가 아니라 CEO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손태승 회장에 책임이 있다고 감독당국이 명확하게 판정 내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취재진 질의에 답하는 형식이었지만 이복현 금감원장의 '구두경고'에 힘을 실어주면서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는 선명한 메시지를 보낸 것입니다.


김주현 위원장은 새해 들어선 "그 정도 사고(라임사태)가 났는데 앞으로 어떻게 제도를 바꿀지, 시스템적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등은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고 소송 논의만 하는 것을 굉장히 불편하게 느낀다. 그것은 사건의 본질이 아니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신한금융발 세대교체론

 

지난해 12월초 신한금융그룹을 이끌어온 조용병 회장이 일선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2017년부터 6년 동안 2차례 연임하며 3연임이 유력하던 조용병 회장은 차기 회장 후보 추천을 위한 회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이번에 회추위가 선정한 후보군에 훌륭한 후배들이 올라왔기 때문에 세대교체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했다"며 용퇴를 선언했습니다.


조용병 현 회장의 '일선후퇴'는 신한은행장을 맡고 있던 진옥동 행장의 차기 그룹회장 발탁과 함께 한용구 신한은행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등 50대 중반 자회사 사장단이 전면등장하는 대대적인 세대교체를 촉진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이복현 원장은 이를 두고 "3연임할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거꾸로 후배에게 기회를 주는 결정을 보면서 리더로서 개인적으로 존경스럽다는 생각을 했다"며 조용병 회장에 대해 호평을 내놓았지만 정작 이 발언은 손태승 회장을 향한 거취압박으로 읽혔습니다.

 

◇돌아선 이사회

 

우리금융 회장 연임가도에서 악재가 적지 않았지만 최고경영자(CEO)로서 요구받는 실적호조와 현직 프리미엄을 안고 손 회장은 연임 도전에 무게를 둔 채 저울질해왔습니다.


금융당국 제재 이후 두달여 공식적으로 이렇다할 입장표명이 없던 것도 연임의지의 암묵적 표현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하지만 차기 회장을 뽑기 위한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본격 가동되면서 우리금융 이사회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표출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우리금융 사외이사 7명 전원이 손 회장의 연임 도전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손 회장이 용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우리금융그룹의 차기 회장 선임 과정은 다시 안갯속에 빠진 셈입니다.

 

시중 은행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금융권 내 관치가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우리금융그룹의 새로운 수장 선임 과정 역시 주목을 받았다"며 "우리금융 임추위 내 어떤 후보들이 이름을 올릴 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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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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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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