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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 역대최대 35억달러 규모 외화채 발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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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5, 2023, 15:01:23

10년 만기 10억 달러는 국내 최초 '블루본드'로 발행
수은 "한국 경제에 대한 투자자신뢰 재확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전세계 투자자를 대상으로 총 3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수은은 전날 3년 만기 미 달러화 표시 10억 달러, 5년 만기 미 달러화 표시 15억 달러, 10년 만기 미 달러화 표시 10억 달러를 각각 발행했습니다.

 

정부를 제외하고 우리나라 발행사가 해외투자자들 대상으로 발행한 역대 외화채권 중 최대 규모라고 수은은 설명합니다.

 


이 가운데 10년 만기 10억달러는 기후변화 등 환경 이슈에 민감한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유치하는 블루본드(Blue Bond) 형태로 발행됐습니다.


블루본드는 채권발행으로 확보한 자금의 용도를 친환경선박 건조나 해양재생에너지 등 해양생태계 친화적 사업에 한정시키는 특수목적채권입니다.


수은은 블루본드 발행에 앞서 프레임워크(채권발행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검토의견을 받아 투명성을 강화한 바 있습니다.

 

새해 한국물의 첫 포문을 연 이번 글로벌본드 발행에는 아시아는 물론 유럽·미국 대형은행과 자산운용사, 국제기구, 중앙은행 등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의 주문이 집중됐습니다.


비중을 보면 지역별로 아시아 37%, 유럽·중동 32%, 미국 31%로 고른 분포를 보였습니다. 투자자별로는 국제기구·중앙은행 25%, 연기금·보험사·운용사 46%, 은행 29%로 집계됐습니다.

 


4.9배라는 높은 청약 배수로 인해 최종 발행금리는 만기별로 최초 제시금리 대비 35bp(1bp=0.01%포인트)씩 축소되면서 신규발행 프리미엄을 최소화했습니다.


수은 관계자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융시장 불확실성에도 한국 경제에 대한 투자자 신뢰를 재확인하고자 올해 2년연속으로 새해 첫주부터 전격적으로 발행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글로벌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은 지난해 하반기 국내 채권시장 이슈 등으로 한국계 기관 외화채 발행이 다소 어려워졌다는 일각의 우려를 해소하기 충분했다"며 "발행사와 투자자 모두에게 금리 가이던스를 제시하는 한편 다른 기관들의 한국물 발행 재개를 견인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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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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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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