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천연물 연구개발 기업 뉴메드는 최근 2022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의 ‘어린이 키 성장에 미치는 기능적 요인들’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키 성장을 돕는 물질 HT042(황기추출물 등 복합물)를 개발한 연구진이 키 성장의 법칙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키가 큰다는 것은 뼈 길이가 길어진다는 것인데 이는 연골세포로 이루어진 성장판에서 일어납니다. 성장판 연골세포의 수가 늘어나는 증식 과정과 크기가 커지는 비대 과정에 의해 뼈 길이가 길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식과 비대는 성장호르몬과 성장호르몬에 의해 분비되는 성장인자(IGF-1)에 의해 촉진됩니다.
반면 성장판이 가진 증식과 비대 작용은 성호르몬에 의해 단축됩니다. 성호르몬이 성장판 연골세포를 더 이상 작용이 없는 골세포로 분화시킵니다. 성장판이 빨리 닫혀 성장 기간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성장 속도를 빠르게 하더라도 성호르몬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이동헌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는 “성장인자와 연관 지어 설명한다면 성장호르몬(GH)과 성장인자(IGF-1)에 의한 성장 속도는 증가시키되, 성호르몬에 의해 짧아지는 성장 기간은 단축시키지 않아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을 인정받은 HT042도 이 기준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메드에 따르면 HT042를 7-12세와 만 6-8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각각 12주·24주 섭취케 한 결과, 2번 모두 HT042를 섭취한 그룹에서 대조군 대비 추가 성장을 확인해 통계적 유의성이 확보됐습니다.
뉴메드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HT042는 인체적용시험에 의해 ‘성장 속도는 증가시키되, 성장 기간을 단축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동물 실험과 기전 연구 등으로 밝혀 현재 10여건에 달하는 SCI 논문이 출판됐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