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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터치] 다가오는 연말정산 시즌, 절세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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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1, 2022, 01:12:27

"연말정산 절세 핵심은 '최종 결정세액' 낮추는 것"
"오피스텔·고시원 월세액공제 받으려면 주소지 이전"
케이뱅크, 최대 66만원 환급에 3만원 혜택 연금저축 이벤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시간은 속절없이 흘러 연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한번쯤 한해를 되돌아보고 무언가 미뤄뒀던 것이 있다면 하나씩 슬슬 꺼내어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하나.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뜰살뜰 따져봐야 하는 '연말정산'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귀찮다고 대충했다간 '13월의 월급' 봉투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정원준 세무전문가는 "연말정산 절세의 핵심은 '최종결정세액'을 낮추는 것"이라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혜택을 잘 챙겨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올해 사용한 신용카드 등 지출내역과 사용 예상금액을 토대로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으므로 남은 시간 절세 혜택을 최대한 챙겨보라"고 권했습니다.


한화생명이 소개하는 '연말정산 절세 꿀팁'을 함께 전합니다.

 

▲연말까지 연금저축·IRP 가입 또는 추가 납입하기

연말정산 절세의 대표적인 금융상품은 연금저축입니다. 연간 400만원 한도로 납입액의 최대 16.5%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400만원 한도를 채워서 납입했다면 최대 66만원까지 세액공제가 적용돼 환급됩니다.


월 또는 분기별 납입액 한도가 없기 때문에 2022년 안에 가입하고 400만원을 모두 납입해도 혜택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 형태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가입자도 올해 공제한도에 미달해 납입했다면 연말까지 기존 계좌에 추가납입해도 공제한도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계좌(DC형 또는 IRP)에 별도로 추가 불입하면 연금저축과 합쳐 최대 700만원까지 공제대상이 확대됩니다. 가령 총급여 5500만원 근로자라면 최대 115만5000원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회사가 퇴직금을 DC형(확정기여형)으로 불입해 준다면 근로자가 이 계좌에 개인적으로 추가 불입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근로자 본인이 금융기관에 IRP를 별도로 신규 개설해도 퇴직연금계좌로 봅니다.


따라서 기존 연금저축 가입자는 퇴직연금계좌에 가입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공제한도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다만 12월31일에 너무 임박해 가입하거나 추가납입하면 금융기관에 따라 거절될 수도 있으니 미리 알아보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계좌 추가불입은 기본공제 대상자인 부양가족 명의로 가입한 것은 공제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주체인 근로소득자 본인 명의로 가입된 것만 공제혜택이 적용된다는 점 잊지 않아야 합니다.

 

▲혼인신고는 12월31일 이전에 하기
이미 혼인을 했는데 혼인신고를 못했다면 올해 안으로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확실히 결혼을 앞둔 커플이라면 혼인신고를 미리 하는 것도 연말정산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혼인신고를 올해 안에 하면 소득없는 배우자와 배우자 부모에 대해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고시원의 월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주민등록 주소지 옮겨야
월세액공제는 무주택근로자로 총급여 5500만원 이하면 12%, 총급여 5500만원 초과 7000만원 이하면 월세지급액의 10%를 세액공제합니다. 월세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750만원까지입니다. 고시원이나 주거용 오피스텔도 가능하므로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를 월세주거지로 12월31일 이전에 세대주를 변경해야 합니다.

 

▲안경·렌즈 구입비 꼼꼼하게 챙겨두기
시력교정용 안경이나 콘텍트렌즈 구입비용은 부양가족 1명당 50만원 한도에서 의료비 공제가 됩니다. 즉 가족 4명이 안경을 쓰면 최대 200만원까지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카드로 구입했거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다면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의료비 세액공제 이중으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또는 현금영수증 사용하기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는 총급여의 25% 초과분에 대해 일정비율만큼 공제해 줍니다. 따라서 총급여의 25%에 도달할 때까지는 카드사별 혜택이 가장 좋은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총급여의 25%를 초과했다면 연말까지 신용카드를 더 쓰기 보다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쓰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사용액에 대해 15%만 공제되지만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은 30% 공제되기 때문에 소득공제 한도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는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최대 66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상품을 제공하고 가입시 3만원 상당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합니다.


케이뱅크는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연금저축 상품 3가지를 판매 중입니다. 한화생명과 제휴한 연금저축 상품은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월보험료 10만원 이상 가입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원을 제공하며 가입후 2회차 보험료 납입 후 지급됩니다.


한화생명 제휴상품은 기본보험료의 최대 200%까지 추가납입이 가능해 편리하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케이뱅크는 설명했습니다.


또 하나생명 제휴상품은 현금이 필요할 때 중도인출 가능하며,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제휴상품은 장기유지보너스 추가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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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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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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