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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치는 ‘노도강’ 아파트값…서울 전체 하락 심화 이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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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4, 2022, 14:11:57

한국부동산원, 2022년 11월 3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서울 아파트값 하락률 -0.52%..‘강북 3구’ 가격 하락폭 심화
규제지역 탈출한 경기·인천도 지난 주 대비 하락폭 확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서울 아파트 값 내림폭이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향폭 심화는 서울 내 대표적 아파트 밀집 지역이자 큰 폭의 하락률이 지속되는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이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4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11월 셋째 주(11월 21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값 변동률은 지난 주 대비 0.06%의 내림폭이 확대된 -0.52%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규제지역에서 벗어난 인천과 경기도 전 주보다 각각 하락폭이 0.04%, 0.02% 확대된 -0.83%, -0.61%의 변동률을 기록하며 '탈규제 효과'가 아직까지는 나타나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에서 모두 하락폭이 확대되며 3개 권역을 합한 수도권 아파트 값은 지난 주 대비 하락폭이 0.04% 확대된 -0.61%의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권역의 하락률은 지난 주보다 0.03% 내림폭이 확대된 -0.40%을 기록했으며, 수도권과 지방을 합한 전국 아파트값 변동률은 -0.50%의 하락률로 집계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4개에서 3개로 감소했으며, 하락 지역은 171개에서 172개로 증가했습니다. 보합 지역은 지난 주와 같은 1개를 유지했습니다.

 

서울의 가격 하락 심화를 이끈 노원구(-0.88%), 도봉구(-0.83%), 강북구(-0.74%)의 '강북 3구'는 주요 지역 내 대단지 및 구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매수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줄은 것도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북권의 은평구(-0.61%)와 동남권의 송파구(-0.57%)도 서울 자치구 중 큰 하락폭을 이어갔습니다. 송파구의 경우 지난 주 가격 변동률인 -0.60%보다는 하락률이 소폭 줄었으나 잠실동, 가락동 등 주요 대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내림세가 지속됐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광명(-1.11%)이 1%대 주간 하락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도내 시군 중 가장 큰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일직동, 광명동, 철산동 내 신축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하락과 매물 적체가 나타나며 내림세가 심화됐습니다. 부천(-1.04%), 양주(-1.01%) 등도 대단지 및 주요 지역서 매물 적체와 입주물량 등의 영향으로 1%대의 내림률을 기록했습니다.

 

인천은 서구(-0.96%), 중구(-0.95%), 연수구(-0.90%), 남동구(-0.88%) 등 8개 전 자치구서 가격이 모두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구의 경우 신규 입주물량 영향 있는 주요 지역서 가격 하락세가 심화되며, 자치구 중 가장 하락률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권은 13주 째 모든 광역시도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세종(-0.64%)과 대구(-0.59%), 대전(-0.48%), 전남(-0.23%)의 경우 각각 70주, 54주, 47주, 40주 연속 가격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부동산 하방요인으로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짙어지는데다 급매물을 중심으로만 간헐적으로 거래가 성사되는 시장상황이 지속되며 하락폭이 확대됐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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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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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2025.09.17 13: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젠 티맵에서도 '에이닷'을 통해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SK텔레콤[017670]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인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라고 말하면 목적지인 '집'과 경유지인 '주유소'를 함께 인식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합니다. 또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를 '광탄면 행복 복지센터'로 잘못 말했더라도 에이닷이 장소명을 보정해 운전자에게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로 안내하겠다고 제안합니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시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 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주차 가능한 카페 찾아줘", "지금 영업하는 식당 어디야" 등 조건을 포함한 검색은 물론, "분위기 좋은 식당 가자",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곳 알려줘" 등 테마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단순 경로 안내를 넘어, 운전자 요청 시 해당 장소의 ▲영업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단, 정보 제공은 티맵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인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유치원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인근 유치원을 나열해 운전자에게 선택을 요청하는 대신, 즐겨찾기한 유치원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운전자가 "근처 치과로 가자"라고 말한 뒤 곧바로 "영업 중인지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에이닷은 치과로의 이동 경로와 함께 치과의 영업시간을 확인하고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라고 답변합니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체 재생 및 일정 확인은 운전자가 에이닷 계정을 티맵 계정과 연동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SKT와 티맵모빌리티는 음성 안내·제어 기능을 강화한 이번 업그레이드가 티맵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고객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한편,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최근 베타 서비스로 선보인 '노트'와 '브리핑'도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에는 4.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최신 AI 기술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가 도입돼 에이닷이 사용자의 숨은 의도까지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해 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어디갈까'에 '요즘 전국 어디갈까', 'AI해쉬태그 검색' 기능 등을 적용해 장소 탐색의 활용성을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AI를 적용한 이동과 장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지훈 SKT AI사업전략본부장(부사장)은 "에이닷을 티맵에 도입함으로써 명령어 중심의 일방향적 소통을 넘어, 운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에이닷이 사용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원하는 후속 행동까지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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