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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터치] 수신금리 경쟁…시중은행 ‘5% 이자’ 정기예금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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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0, 2022, 00:11:24

우리·KB국민·하나은행 대표상품 5% 웃돌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가파른 기준금리 인상기를 거치며 금융권에서 여유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앞다퉈 예금 금리를 올려 기존 고객은 잡아두면서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고자 안간힘입니다. 덩치 큰 주요 시중은행의 예금금리도 속속 5%대를 넘어서며 뭉칫돈 모시기에 한창입니다.


20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은행권 정기예금 상품 가운데 우리은행 대표상품인 '우리 WON플러스 예금'은 1년 만기 기준 연 5.05%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예금은 시장금리 연동상품으로 별다른 조건 없이 누구나 최고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게 특징으로 꼽힙니다. 또 시장금리를 반영해 매일 적용금리가 달라지는 만큼 최근 금리인상에 따라 연 5% 선을 넘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KB STAR 정기예금'은 1년 만기 기준 연 5.01%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예금은 매주 시장금리를 반영하는데 지난 주말 연 4.96%였던 금리가 이번주초 변동되면서 5%대에 올라섰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 15일부터 '하나의 정기예금' 1년 만기 기준 금리를 기존 연 4.85%에서 5.00%로 인상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품도 시장금리를 수시로 반영하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연 5% 이상의 이자를 주는 상품은 저축은행이나 지방은행, 외국계 은행에서는 이미 나왔습니다. 주요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국적인 영업망이 약하다는 점을 상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BNK부산은행의 '더(The) 특판 정기예금'(연 5.40%), 전북은행의 'JB123 정기예금'(연 5.30%),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e-그린세이브예금'(연 5.10%), 제주은행의 'J정기예금'(연 5.00%), 광주은행의 '호랏차차디지털예금'(연 5.00%)가 대표적입니다.


최근 Sh수협은행은 최고 연 5.1% 금리를 제공하는 'Sh첫만남우대예금'을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1인당 최고 1000만원 내에서 자유롭게 가입 가능한 비대면 전용 정기예금 상품으로 판매한도는 선착순 1만좌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그룹 자회사 우리종합금융은 기준금리 상승에 따라 수신상품 정기예금과 수시입출금 상품(CMA Note) 금리를 인상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정기예금은 비대면 계좌개설시 최고 연 5.20%이며 수시 입출금 가능한 CMA 노트는 하루만 맡겨도 최고 연 3.65%, 1년 동안 맡기면 최고 연 4.25% 금리를 적용합니다.


우리종합금융은 앞서 이달 7일부터 주요 예적금 상품금리를 최대 0.50%포인트 인상한 바 있습니다. 우리종합금융은 국내 유일의 전업 종합금융사로 예금 상품은 모두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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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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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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