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몸값’ 나를 물건처럼 여기는 자 누구인가

URL복사

Sunday, November 13, 2022, 08:11:0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티빙 오리지널 6부작 드라마 <몸값>(연출 전우성, 출연 진선규·전종서·장률 등)은 청소년성매매를 소재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어른이자 경찰인 형수(진선규 분)는 교복을 입은 여고생 주영(전종서 분)과 성관계를 하기 위한 몸값을 흥정한다.

 

형수는 왜곡된 성적 욕망을 채우고자 성관계를 전혀 해 본 적 없는 여고생과 성관계를 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주영이가 거짓말한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 자신의 욕망을 채울 수 없어서 분노한다. 주영을 탓하고 원망하고 욕한다. 형수는 성인이지만 참 찌질하고 미성숙한 어른이다. 형수는 자신의 욕망이 얼마나 왜곡되고 추악한지도 모르면서 그 욕망을 어떻게든 채우려고 한다. 어떤 측면에서는 인간적으로 보일 여지도 있다.

 

우리 주변에 수많은 성인(成人)은 있지만 성인(聖人)은 없다. 인간은 선함과 악함, 성숙함과 미성숙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선함과 악함을 양 극단으로 하는 스펙트럼 상의 어느 지점에서 자신의 욕망에 따라 행동한다. '조금 더' 또는 '조금 덜'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인간이 악함에 가까울수록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도구로써 타인을 이용한다.

 

그래서 드라마 <몸값>에서 왜곡된 성적 욕망을 채우려는 청소년성매매 장면 이후, 왜곡된 생존의 욕망을 위한 장기매매 장면은 악에 밀접해지는 인간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인간이 인간을 도구처럼 이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쓰다 버릴 물건처럼 여기는 모습. 실은 우리 사회에서 나쁜 뉴스들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전에 봤던 단편영화 <몸값>(이충현 감독)도 다소 충격적이었다. 그래서 찾아보니 드라마 <몸값>은 단편영화 <몸값>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더욱 확장했다고 한다. 어찌 보면 드라마 <몸값>은 물질만능주의 인간 세계의 디스토피아를 이야기하는 것 같다. 돈이 최고인 세계에서는 인간을 더 이상 존중할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한낱 물건처럼 여긴다. 드라마 <몸값>에서 사람을 죽이는 장면을 보면 주저함이나 망설임이 없다. 심지어 돈 때문에 시신의 한 부분을 떼어 내는 장면들은 값어치 없어진 물건을 파쇄하고 분리수거하는 것처럼 보여 섬뜩하기도 하다.

 

티빙 드라마 <몸값>을 보다가 문득 ‘내 몸값은 얼마일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순간 멍해졌다. 내 직업적 능력에 대한 보상으로서의 몸값인지, 내 존재가치에 부여한 몸값인지 구분하기 어려웠서다. 심리상담사로서 일을 하는 것에 대한 비용을 받기는 하지만 몸값이라는 단어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장기매매용 신체에 대한 몸값으로 나의 값어치를 매기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아무리 생각해도 인간이라는 단어에 몸값을 붙이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의 몸값을 은연중에 매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마치 물건 값처럼 말이다.

 

돈에 대한 MZ세대의 인식과 관련해서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있다. 2018년에 시민단체인 법률소비자연맹이 대학생 3565명에게 '10억 원을 주면 1년 동안 감옥에 갈 수 있냐'라고 물었다. 대학생들의 절반 이상(51.39%)이 '그렇게 하겠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한 해 뒤 다른 시민단체인 흥사단은 수천 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10억 원이 생긴다면 죄를 짓고 1년 정도 감옥에 들어가도 괜찮냐’고 물었다. 그런데 초등학생 23%, 중학생 42%, 고등학생 57%가 ‘그렇다’라고 했다고 한다. 10억 원은 매우 큰돈이다. 평균적인 연봉의 직장인이 생활을 하면서 평생을 모아도 만지기 어려운 금액이다.

 

그러다 보니 이처럼 터무니없이 말도 안 되는 질문마저도 말이 되는 질문으로 이해하고 긍정적인 답을 하는 것 같다. 감옥에 1년 동안 갇힐 정도의 범죄를 짓더라도 아니면 더 나아가 어떤 짓을 하더라도 큰돈만 벌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돈이 최고인 물질만능주의 삶의 가치관을 선택한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몸값은 얼마인가?'라는 물음에 실제 액수를 떠올렸다면 자신의 존재를 돈으로 환산하려는 위험한 가치관을 선택했다는 반증이다. 당신이 느끼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은 당신이 선택하는 가치관에 따른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존엄성이 누군가가 선택한 가치관에 따라서 훼손되지 않게 해야 한다.

 

특히,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으로 당신의 존재에 몸값이 매겨지는 것을 거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존재가치를 절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며 살아야 한다. 아무리 우리 사회가 당신의 존재에 몸값을 매기려고 끊임없이 유혹하더라도 말이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존엄성은 물론 자존감까지 바닥으로 떨어질 것이다.

 

MZ세대가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인간 존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고히 해야 한다. 현대 사회가 과학을 맹신하는 시대라지만 과학은 인간의 탄생과 인간 존재에 대한 신비와 경이로움을 온전히 설명하지는 못한다. 과학적 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순간순간의 우연이 모여서 인간의 삶을 이루는데 과학은 우연을 배제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인간의 삶에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우연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고 보이지 않는 신의 영역이기에 경이로운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삶은 신비롭고 경이롭다. 당신의 삶도 그렇다.

 

인간을 사고팔며 몸값을 매겼던 노예제도는 이미 없어졌다. 물론 세상 이곳저곳에서 인간을 물건처럼 여기는 문화와 인신매매와 같은 범죄는 여전하다. 그러나 한국은 사회문화적으로 선진국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MZ세대들이 돈의 많고 적음에 따라서 자신의 존재에 몸값을 매기고 열등감에 사로잡힌 것처럼 보여서 안타깝다.

 

MZ세대가 삶을 바라보는 가치관이 사회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왜곡될 수도 있다. 하지만 MZ세대는 자신의 존엄성과 자존감을 지킬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을 선택할 자유와 힘이 있다. 명심해라.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가치가 있는 존재임을.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