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식신은 기업용 모바일식권 서비스 식신e식권에 ‘AI 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탑재했다고 2일 밝혔다.
식신e식권은 이용자와 가맹점주용 앱, 기업 관리자 및 구내식당 관리용 웹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다. 현재 약 500여개 기업, 18만명의 임직원이 사용 중이고 100여개의 구내식당도 식신e식권을 도입한 상태라고 회사측은 전했다.
식신e식권의 ‘AI 오프라인 결제’ 기능은 네트워크 연결 오류, 서버 오류 등의 온라인 장애 발생을 대비해 설계됐다. 장애 발생으로 식권 앱이 정상적인 결제를 진행하지 못할 경우, 시스템이 이를 판단해 즉시 ‘오프라인 결제 모드’로 전환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오프라인용 바코드를 생성해 가맹점 앱에서 이를 스캔하거나, 단말기 자체에 결제 정보를 저장했다가 온라인 연결 이후 다시 전송해 결제가 진행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네트워크 장애가 있을 때도 문제없이 전자식권을 사용 할 수 있으며 구내식당 운영 업체나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매출 누락 방지 및 정확한 식대 관리가 가능해진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모바일 식권은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는 것도 좋지만, 매일 특정 시간대에 이용하는 앱인 만큼 가장 안전하고 장애가 없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기본에 충실한 안전하고 편리한 식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