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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시 하락은 기술적 조정…2차전지·자동차·반도체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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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3, 2022, 09:08:39

메리츠증권 분석
추세 약세장 진입 근거 빈약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최근 증시 하락이 약세장 진입보다는 기술적 조정에 가깝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같은 국면에서 판매량이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업종에 판매가격의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는 2차전지, 자동차, 반도체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는 전망이다.

 

23일 메리츠증권은 주식시장이 깊은 경기침체의 조건에 부합하지 않다는 점에서 추세적인 약세장에 진입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핵심 요소는 부채 위기와 신용 위험이라고 덧붙였다.

 

이진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부채의 경우 절대 규모는 늘어나고 있지만 GDP 대비 부채 규모는 2008년 금융위기 95%에 비해 크게 낮은 73.8% 수준으로 안정화돼 있다”며 “가처분 소득 대비 원리금상환 부담도 9.5%로 1980년 이후 평균인 11%를 하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리츠증권은 향후 환율을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단기간의 급격한 환율 변동은 주식시장에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1분기, 2분기 기업이익이 시장 예상보다 선전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기업이익 체력이 훼손됐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에서 지속 가능성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차전지, 자동차, 반도체 업종에 대한 주목이 유효하다”며 “2차전지는 판매가격과 판매량이 양호한 가운데 반도체와 자동차는 판매량의 힘으로 실적을 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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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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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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