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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국제기준 원칙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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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2, 2022, 10:08:38

WEF 지속가능 측정지표 토대로 추진영역 설정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추진사항 및 성과 반영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은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활동 현황 및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현대건설의 글로벌 수준 ESG 경영 방침에 따라 GRI(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 제정 기구) 스탠다드, UNGC(UN 산하 기구) 10대 원칙, WEF(세계경제포럼) 매트릭스 등 국제기준의 지속가능경영 정보공개 원칙을 반영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신규 GRI Standards 2021 규격을 일부 적용해 ESG 정보 공개를 전년대비 약 23% 확대했으며, 국제적 검증 표준(AA1000AS)에 기반한 검증으로 기업의 비재무정보 사항과 수록 내용의 신뢰성 및 품질을 제고했습니다.

 

보고서는 WEF의 지속가능경영 4대 측정지표인 ▲번영(Prosperity) ▲지구(Planet) ▲사람(People) ▲원칙(Principle)을 토대로 기업과 사회가 공존하는 가치창출 8대 추진영역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주요 의제를 수록했습니다.

 

8대 추진영역은 미래 전략과 기술 혁신을 통한 기업 및 고객 가치 창출, 친환경 경영 및 탄소중립을 통한 환경적 책임, 안전경영 및 혁신인재 육성을 통한 역량 강화, 윤리준법체계 구축 및 통합 리스크 관리를 통한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이며, 이에 대한 중장기적 목표와 핵심성과지표도 넣었습니다.

 

보고서는 관련 페이지로의 이동이나 연관 웹 페이지로 연결이 가능한 반응형 PDF 형태로 발간됐습니다. 항목 간 이동을 자유롭게 하고 관련 내용을 심도있게 확인 가능한 장치로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했다는 현대건설 측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출력물 제작을 최소화함으로써 탄소 배출 절감도 도모했습니다.

 

현대건설은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해 지난해 ‘탈 석탄 선언’을 공표하고 신재생 에너지·친환경 사업 확대를 추진한 데 이어, 올 하반기에는 국내 상장 건설사 최초로 SBTi(대표적 탄소배출인증기관) 기반의 ‘2045 탄소중립 선언’을 준비 중입니다.

 

아울러, UNGC 및 TCFD 서포터즈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과 더불어 주요 ESG 정책(환경 경영, 다양성 포용)을 신규 제정하며 지속가능경영 확대를 위한 행보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발간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와 세계인권선언, OECD 가이드라인 등과 같은 국제 기준과 권고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안전과 품질경영, 공급망과의 상생협력, 투명하고 공정한 윤리·준법경영에 만전을 기해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길을 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해상풍력, 수소, 신재생에너지 중개 거래, 탄소포집, SMR(소형모듈원전) 등의 에너지 전환 사업과 UAM(도심항공교통), 스마트시티와 같은 신성장 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미래 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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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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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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