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 리스크 선제적 관리 필요…모니터링 다변화해야”

URL복사

Thursday, August 18, 2022, 17:08:19

금융산업리스크 대응 민간전문가 간담회
잠재부실 현재화·자금조달 여건 악화 등 리스크 우려
전문가 "과다 부채 충격 대비해야"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 리스크가 기존 감독 시스템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새로운 채널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모니터링 초점을 다변화해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금융산업리스크 대응 관련 민간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금융산업 전반의 리스크 요인과 대응방향에 대해 전문가들과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산업 부문에서도 잠재부실 현재화·자금조달 여건 악화·자산가치 하락 등의 리스크가 우려된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상당한 기간 지속될 경우, 지금은 작은 문제로 보이는 것들도 장기간 축적돼 큰 리스크 요인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긴 시각을 가지고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최근 업권간 상호 연계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취약부문에 발생한 충격이 업권간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금융업권 간 상호거래는 지난해 9월 기준 총 3191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그 중 비은행권간 거래금액은 1906조원, 은행·비은행 간 거래는 1137조원이었습니다.

 

이어 김 부위원장은 "금리인상 등에 따라 최근 저신용 기업의 신용리스크, 주요 신흥국의 연쇄 부도위험 가능성 등 금융시장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며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한 부동산 PF 부실화 위험, CP금리 상승 등에 따른 단기자금시장 경색·환율변동에 따른 환손실 위험 등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한 각자의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비은행권에 대한 유동성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현행 한은법은 공개시장에서의 매매대상 증권을 국채·통안채 등으로 한정하는 반면, 미국 연준 등 해외 기관은 위기상황 시 매입 대상증권을 정부보증채·기업어음(CP)·자산유동화증권(ABS) 등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실장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주식·채권·외환시장별 위기 대응 프로그램을 정례화해야 한다"며 "주가지수와 채권금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하거나 상승할 때 증안펀드·채안펀드·공매도 제한·지수선물·국채선물의 포지션 한도 강화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증권·캐피탈·저축은행 등 업종에서 신용위험이 확대되고 있다"며 "급격한 금리상승과 부동산시장 정상화 과정에서 금융회사의 일시적 유동성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예금보험공사의 금융안정계정 등 유동성 지원 장치를 추가 검토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동범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저금리 환경에서 급격히 늘어난 부채가 유발할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며 "부채 축소를 위한 자산매각 과정에서 시장 유동성 부족이 발생 가능할 뿐 아니라 늘어난 이자비용으로 인해 투자·소비 감소가 감소하면서 경기침체가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박해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증권사는 채권 운용수익률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 및 부동산PF 부실화 리스크 등을 주의해야 한다"며 "매도가능 채권 비중을 확대한 보험사를 중심으로 운용자산 수익률 악화·RBC 비율 하락이 우려되며, 환헤지 비용 상승·취약차주 신용리스크 증가 등에 대한 모니터링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는 "가격변수의 신축적 조정과 거시정책 신뢰성 유지가 회복의 핵심"이라며 "글로벌 경제성장률은 내년까지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장기 평균 성장률을 완만히 하회하는 정도일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세계화가 진행되던 과거와 달리 미중 갈등 등으로 보호주의가 부상하고 있어 수출기업의 자금사정 및 무역수지 악화 등에 대비해 미시·거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주요국의 가파른 통화정책 정상화로 자산가격 급락·자금 이탈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금융회사 보유자산 손실·대출 부실화·외화유동성 악화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환종 NH투자 FICC 리서치센터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갈등 등 지정학적 갈등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정치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대외 환경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강승건 KB증권 리서치센터 팀장은 "경기둔화 등에 따른 보험계약 해지 증가와 새 국제회계기준 IFRS17 시행 이후 과당경쟁이 발생할 우려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증권업권은 부동산PF 대출 중 중순위·후순위 대출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미분양이 현실화 될 경우 증권사의 유동성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