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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광주 스타필드·백화점 개발…호남권 복합몰 경쟁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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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7, 2022, 12:08:08

현대백 대규모 복합몰 '더현대 광주' 이어 신세계도 진출
호남권 스타필드 후보지 '어등산관광단지' 검토
광주신세계 확장 '아트 앤 컬처 파크' 내년 착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이 광주광역시에 스타필드와 백화점 개발을 동시에 추진합니다. 신세계는 호남권 최초의 스타필드와 광주신세계 확장 리뉴얼이 낼 시너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에 이어 신세계도 광주 복합몰 개발에 나서면서 호남권 쇼핑몰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17일 신세계에 따르면 신세계프라퍼티는 광주 서부 어등산 부지에 호남권 최초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광주(가칭)’ 건립을 추진합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2016년 9월 스타필드 하남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스타필드 4곳(경기도 하남·고양·안성, 서울 코엑스몰)과 도심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시티(위례·명지·부천) 3곳 등 총 7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타필드는 매장을 스포츠몬스터·실내 워터파크·찜질방·영화관·전시·공연 등 다양한 체험 및 문화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쇼핑 테마파크’가 슬로건인 만큼 식음·서비스·엔터테인먼트 등 상품판매 외 공간을 중심으로 매장을 꾸렸습니다.

 

광주 외곽의 어등산 관광단지를 후보지로 선정한 이유는 넓은 부지에 다양한 체험시설을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기 때문이라고 신세계프라퍼티 측은 설명했습니다.

 

스타필드 광주에는 300여개 이상 브랜드와 도심형 워터파크, 체험형 스포츠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입니다. 지역 특성과 고객 니즈, M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매장 구성에 반영합니다. 도심 외곽 대형 부지를 사용하는 만큼 교통 혼잡이나 주차난에서 강점을 보일 전망입니다.  

 

 

신세계백화점도 광주에 ‘광주신세계 Art & Culture Park(아트 앤 컬처 파크)’을 오픈합니다. 영업면적은 총 13만2230㎡(약 4만평) 규모로 내년 착공 예정입니다. 현재 영업 중인 광주신세계와 이마트 부지 외에도 인근 보유 부지를 더해 새로운 랜드마크를 선보일 방침입니다.

 

광주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는 매장 곳곳에 미술관 수준의 갤러리와 세계적인 수준의 체험형 아트프로젝트, 층별 아트스테이지 등 문화·예술·휴식이 함께하는 공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옥상공원, 루프탑 레스토랑, 펫파크 등이 어우러진 도심 속 테마파크 ‘빛고을 옥상정원’과 초대형 자연 채광 보이드, 실내 폭포 등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 블록체인 결제·디지털 미디어·인공지능·메타버스·NFT 등 다양한 기술로 고객 경험을 극대화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광주·호남 지역 최초로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가 입점할 예정이며, 현재 지역 유일의 루이비통·보테가베네타·생로랑·몽클레르 등을 포함한 530여개 브랜드를 2배 가량 확대해 총 1000여개의 브랜드 유치에 나섭니다.

 

이동훈 광주신세계 대표는 “혁신을 거듭해온 신세계가 강남점 ‘럭셔리’에 세계 최대 센텀시티점의 ‘초대형’ 특징을 결합한 광주 지역의 새 랜드마크 개발에 나선다”며 “차별화된 콘텐츠와 브랜드로 가득 채운 지역민들이 원하는 명소를 가장 빠르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시에 대규모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가칭)'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작 부지 약 31만㎡(약 9만평) 내 더현대 광주 출점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주와 호남 지역에 현대백화점그룹과 신세계 간의 '대형 몰'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유통업계에서는 두 그룹간의 '선점' 여부가 경쟁의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두 그룹이 얼마나 빠르게 사업을 진행할 지 유통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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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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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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