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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알뜰폰 사업 진출...모바일 ‘슈퍼앱’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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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1, 2022, 11:07:14

토스, MVNO '머천드코리아' 지분 100% 인수 계약 체결
알뜰폰 시장 파이 확대..토스인증서·알뜰폰 시너지 기대
"알뜰폰 개통 편의성 증대..가계통신비 절감 마중물 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토스가 알뜰폰 업체를 인수하며 '슈퍼앱' 구축을 향한 플랫폼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섰습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알뜰폰 사업자(MVNO) '머천드코리아'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토스가 본격적으로 모바일 슈퍼앱(쇼핑·송금·투자·예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앱) 구축에 나섰다는 반응이 나옵니다. 토스 관계자는 "머천드코리아 인수를 계기로 토스앱을 통한 알뜰폰 가입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며 "알뜰폰 요금제 탐색부터 개통까지 가입의 전 과정을 혁신하고 통신비 절감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알렸습니다.

국내 알뜰폰 시장은 지난 2011년 도입 이후 지난해 기준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알뜰폰 사업자 숫자는 현재 70여개에 달합니다. 그럼에도 전체 이동통신시장 가입자의 약 14%만 알뜰폰 회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절반 정도는 휴대폰이 아닌 사물인터넷(lot) 회선을 시용하는 고객입니다. 

토스는 알뜰폰 시장의 개인고객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 주로 가입되는 알뜰폰의 특성 상 ▲편리한 가입절차 ▲사용 유형에 맞는 요금제 ▲운영 사업자의 브랜드 인지도 등 세가지 요소를 시장 확대의 관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민영 토스 사업전략리드(Business Strategy Lead)는 "토스가 금융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사회적 효용을 만들어낸 것처럼, 알뜰폰 가입 고객의 불편함 해소와 토스 고객의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토스는 본인확인기관과 전자서명인증 사업자 지위를 모두 보유한 사업자로서 알뜰폰 가입 과정에서 토스인증서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머천드코리아는 지난 1998년 설립 이후 약 20년 간 통신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의 감사를 맡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LG 유플러스의 1호 알뜰폰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통신 3사와 모두 계약을 맺고 여러 고객층의 수요를 고려한 요금제를 운영 중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월 평균 가계통신비는 정부의 알뜰폰사업 도입 이전인 2010년 대비 지난해 기준 10% 인하 수준에 그치며 당초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미국은 알뜰폰(MVNO) 제도 도입 이후 5년 간 약 61%의 요금 인하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영국은 알뜰폰 도입 이후 3년간 45%, 덴마크는 4년 간 50%의 요금 인하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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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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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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