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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실적 장세 속 순환반등이 온다…자동차·2차전지·헬스케어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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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5, 2022, 10:07:06

신한금융투자 분석
과거 코스피, 20% 이상 하락 시 10% 반등 패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최근 증시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과거 역실적 장세의 사례를 볼 때 앞으로 순환반등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런 상황에서 이익 모멘텀이 양호한 자동차와 2차전지 업종, 수급이 유의미한 헬스케어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15일 신한금융투자는 과거 코스피가 20% 이상 하락했던 구간에서는 10%를 상회하는 반등이 최소 한번씩 나왔다고 전했다. 역실적 장세에 해당했던 지난 2008년 3월, 2011년 10월, 2018년 10월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이정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현재와 가장 유사한 시점은 한국 기준금리가 상승하고 있던 지난 2008년 3월”이라며 “당시 2008년 3월부터 2008년 5월까지 3개월 정도 코스피 반등이 나왔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익 모멘텀이 부각되는 자동차, 2차전지와 주가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는 헬스케어 위주의 대응이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신한금융투자는 2차전지 업종의 12개월 선행 순이익 합산값이 지난 3월말 이후 우상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CPI(소비자물가지수) 쇼크 이후 2차전지의 주가 급락은 매수 기회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이익이 둔화되는 과정 속에서 자동차 업종의 이익 전망치는 턴어라운드하고 있다”며 “올해 2분기 현대차와 기아의 어닝 서프라이즈 확률이 모두 7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헬스케어 부분도 최근 5월 이후 기관의 유의미한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 유망 업종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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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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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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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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