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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실적 장세 속 순환반등이 온다…자동차·2차전지·헬스케어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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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5, 2022, 10:07:06

신한금융투자 분석
과거 코스피, 20% 이상 하락 시 10% 반등 패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최근 증시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과거 역실적 장세의 사례를 볼 때 앞으로 순환반등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런 상황에서 이익 모멘텀이 양호한 자동차와 2차전지 업종, 수급이 유의미한 헬스케어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15일 신한금융투자는 과거 코스피가 20% 이상 하락했던 구간에서는 10%를 상회하는 반등이 최소 한번씩 나왔다고 전했다. 역실적 장세에 해당했던 지난 2008년 3월, 2011년 10월, 2018년 10월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이정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현재와 가장 유사한 시점은 한국 기준금리가 상승하고 있던 지난 2008년 3월”이라며 “당시 2008년 3월부터 2008년 5월까지 3개월 정도 코스피 반등이 나왔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익 모멘텀이 부각되는 자동차, 2차전지와 주가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는 헬스케어 위주의 대응이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신한금융투자는 2차전지 업종의 12개월 선행 순이익 합산값이 지난 3월말 이후 우상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CPI(소비자물가지수) 쇼크 이후 2차전지의 주가 급락은 매수 기회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이익이 둔화되는 과정 속에서 자동차 업종의 이익 전망치는 턴어라운드하고 있다”며 “올해 2분기 현대차와 기아의 어닝 서프라이즈 확률이 모두 7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헬스케어 부분도 최근 5월 이후 기관의 유의미한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 유망 업종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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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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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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