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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기준금리 1.75%→2.25% ‘빅 스텝’ 단행…고물가 방어 총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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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3, 2022, 10:07:52

한은 사상 첫 빅 스텝·첫 3회 연속 금리 인상
6%대 소비자물가 상승률 꺾어야
한·미 기준금리 역전 가능성 여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한국은행이 사상 첫 '빅 스텝(금리 0.5%p 인상)'을 단행하며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2.25%로 인상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력과 미 연준의 긴축정책에 대비한 물가 안정 정책의 일환이라는 분석입니다. 

한국은행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현재 연 1.75%인 기준금리를 0.50%p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은이 빅 스텝을 밟은 것은 1950년 설립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 4월과 5월 금통위에 이어 이날 열린 7월 금통위까지 세 차례 연속 금리를 인상한 것 역시 한은 역사상 최초입니다.

 

한은은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금융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지난 2020년 5월부터 1년 3개월간 연 0.5%로 사상 최저 수준의 기준금리를 유지했습니다. 이후 한은은 작년 8월 기준금리 0.25%p 인상을 시작으로 올해 5월까지 5차례 인상을 통해 기준금리를 1.75%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한은이 금리를 전례 없는 속도로 올린 것은 외환 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낮추기 위해서라는 분석입니다. 전년동월 대비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3월 4%대에 진입하고 5월에 5%를 넘어선 뒤 지난달 6%를 기록했습니다. 외환위기 시점인 1998년 11월의 전년동월 대비 6.8% 상승 이후 23년 7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앞으로 1년 뒤의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도 지난달 3.9%로 전월대비 0.6%p 상승했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한달 만에 0.6%p 오른 것은 지난 2008년 통계집계 이후 처음이며, 이는 지난 2012년 4월(3.9%) 이후 10년 2개월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경우 물가 상승 압력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경제주체들이 물가 상승을 자연스럽게 생각해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서비스의 가격을 올리려 하기 때문입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21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물가 중심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한은이 빅 스텝을 선택한 다른 이유는 공격적으로 금리를 끌어올리는 미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행보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도 나옵니다. 지난달 연준은 41년만에 나타난 8%대 물가 상승률을 낮추기 위해 28년만에 '자이언트 스텝(금리 0.75%p 인상)'을 밟았으며, 이달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도 또다시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은이 빅스텝을 밟았지만 한·미 기준금리 역전 가능성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1.5~1.75%로,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0.75%p 올리면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총재는 지난달 16일 금리 역전에 대응한 빅 스텝 가능성에 대해 "미국의 기준금리가 연말까지 3.4%로 예상되는데, 금리 인상 속도가 우리보다 빠른 게 사실이다"며 "금리 격차 자체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이런 상황에서 외환·채권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은의 올해 금통위는 세 차례(8·10·11월) 남았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한은이 남은 세번의 금통위가 열릴 때마다 0.25%p씩 금리를 인상해, 연말에 금리를 연 3% 가까이 끌어올릴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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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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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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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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