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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료 할증 건수제]③외국의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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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2, 2013, 15:12:02

일본 등 개별 할인할증제·등급제 실시..미국은 예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28일 진행된 자동차보험 공청회에서는 주제 발표자와 토론에 참석한 패널들은 대부분 자동차 보험 할증할인 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특히, 기존의 점수제에서 '건수제'로 변경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들은 어떤 제도를 운용하고 있을까? 이날 이경주 교수가 주제발표를 위해 준비한 자료에서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다른 나라들의 자동차 보험 할증할인제도에 관한 내용도 포함됐다.  

 

 

우선, 개별할인할증제도를 등급제로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을 포함한 이탈리아, 벨기에 등이 있다. 독일은 보험회사별로 할인할증 체계를 운영하는 반면 미국은 일반적으로 무사고에 따른 할인 제도가 없다.

 

일본은 사고건수에 따른 등급제로 전년계약 등급·사고유무·사고건수에 따라 1~20등급으로 구성된다. 최초 가입할 때는 6등급이며 1년간 무사고시 1등급씩 상향(인하)조정, 사건 1건당 3등급씩 하향(인상)조정된다.

 

이탈리아 등급체계는 31등급체계로 최저 -10등급(적용률 38%)에서 최고 21등급(적용률 300%)체계이며, 기준(최초가입)등급은 13등급(적용률 100%)이다.

 

벨기에는 이탈리아보다 조금 더 적은 23등급체계로 적용률은 54~200%로 돼있고, 최초가입등급은 개인은 11등급(적용률85%)이다.

 

미국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주와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무사고에 따른 할인제도는 없다. 하지만 매년 계약자를 평가(개별운전자 포함)하고 운전기록이나 사고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증하는 안전운전자보험제도(Safe Driver Insurance Plan)로 운영된다.

 

프랑스의 경우 등급제는 아니지만 무사고할인과 사고할증이 적용돼 최고 50%까지 보험료 할인이 된다. 최저적용률이 되기 위해서는 보험 최초 가입 후 13년간의 무사고기간이 지나야 하며, 최고적용률은 350%(250% 할증)이다.

 

한편, 독일은 배상책임과 차량손해담보별로 각각 할인할증 체계를 운영하며, 과거 1년간 사고건수에 따라 평가한다. 보험사별로 할인할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할인할증체계는 대부분 독일보험자협회(GDV)가 제공한다. 배상책임은 30~45%, 차량손해는 30~160%이지만 적용률은 회사별로 다르다.

 

프랑스를 제외한 예시된 모든 나라에서 무사고시 등급이동은 1등급 할인이 적용되며, 프랑스는 5% 할인율이 적용된다.

 

이번 사고 건수제 도입에 대해 발표한 이경주 교수에 따르면 사고발생자에 대한 적절한 보험료 할증 부과를 통해 대다수를 차지하는 무사고운전자의 부담감소와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주는 데 부합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앞서 언급한 나라 대부분에서도 사고건수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무사고운전자의 부담감소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통해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인용 자동차보험에 대한 평가단위 변경은 차량별 적정위험도 반영과 보험료 부담의 사회적 형평성 제고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평이다. 

 

이 교수는 이번 방안을 통해 위험에 따른 적절한 보험료 부과와 가입자간 형평성 제고, 사고예방을 통한 사회적 비용감소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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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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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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