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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보험산업에도 활용”..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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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3, 2016, 12:04:56

호주 보험사 NRMA, 車·연금보험 소비자 교육
AXA는 게임사화 제휴통해 ‘브랜드 인지도’ 높여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엔터테인먼트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교육·관광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개발·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이 해외에서는 보험소비자 교육, 보험회사나 상품 광고, 판매채널, 언더라이팅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3일 보험연구원 이성은 연구원은 보험산업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활용 가능성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VR(AR: 증강현실 포함)은 시각·청각·촉각 등의 감각정보와 동작인식을 이용한 기기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올해 약 2억달러로 추정되는 VR 관련 시장 규모를 골드만삭스는 2025년까지 약 8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성은 연구원은 “VR은 일반적으로 영화나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보험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다“VR을 보험소비자 교육, 보험회사나 보험 상품 광고, 판매채널, 언더라이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먼저, 호주 보험회사인 NRMAVR을 활용한 자동차 충돌 시뮬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체험 참여자들에게 VR헬멧을 착용하고 자동차 충돌사고를 경험, 안전인식 제고와 함께 자동차 보험의 중요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연금 교육과 관련해서는 스탠포드대학 인간상호작용 연구소의 실험 결과, 사람들에게 빈곤한 노년을 VR로 경험하게 했더니 저축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R을 광고수단으로 활용할 경우 신기술에 익숙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보험회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프랑스 보험그룹 AXA는 가상현실에서의 광고효과 증대를 위해 게임 개발사 나이안틱과 제휴를 맺고 캠페인을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현실세계의 지형을 기반으로 전투를 펼치는 게임 인그레스에서 AXA는 게임 아이템(AXA Shield)을 배포하거나 오프라인 점포를 전투장으로 활용하게 해 방문자 수를 높였던 것.

 

보험산업의 판매채널과 언더라이팅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이성은 연구원의 의견이다.

 

미국의 대형은행인 웰스파고는 디지털연구소를 설립하고 VR기기를 활용한 가상점포 활용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가상점포를 활용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금융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강화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성은 연구원은 “VR이 보험 언더라이팅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현실세계의 보험물건에 대한 언더라이터의 방문을 줄일 수 있게 돼 언더라이팅을 위한 시간 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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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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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2025.08.25 10:28: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그룹의 고객자산(AUM)이 10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7월말 기준 미래에셋그룹의 총 AUM이 약 1024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산이 752조원, 해외 자산은 272조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래에셋증권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 ▲미래에셋자산운용 430조원(국내 236조원, 해외 194조원) ▲미래에셋생명 등 기타 계열사가 국내외 45조원입니다. 이번 기록은 미래에셋이 1997년 7월 자본 100억원으로 창립한 이후 28년만에 달성한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해말 AUM 906조600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8개월만에 100조원 넘게 늘어나며 초고속 성장을 했습니다. 성과 배경엔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전략이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홍콩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으로 꾸준히 확장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미래에셋그룹은 자기자본 23조원, 19개 지역에서 52개 해외법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직원 수만 약 1만6000명의 국내 대표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일찍부터 “한국 기업은 해외경영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과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하며 적극적이고 과감한 전략적 인수합병(M&A)과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쉐어칸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장기성장하고 있는 인도 증권업계를 선점하고 그룹 차원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포석입니다. 글로벌 전략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올해 상반기 누적 기준 세전이익은 약 1조4300억원(계열사별 단순 합산)이며, 이 가운데 33%인 4776억원은 해외 비즈니스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은 상반기 2238억원의 세전이익을 거두었고, 특히 지난해 4분기 미국법인이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32조원 규모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규모인 약 226조원을 웃도는 규모이자 글로벌 ETF운용사 중 12위에 해당합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Client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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