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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보험산업에도 활용”..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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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3, 2016, 12:04:56

호주 보험사 NRMA, 車·연금보험 소비자 교육
AXA는 게임사화 제휴통해 ‘브랜드 인지도’ 높여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엔터테인먼트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교육·관광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개발·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이 해외에서는 보험소비자 교육, 보험회사나 상품 광고, 판매채널, 언더라이팅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3일 보험연구원 이성은 연구원은 보험산업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활용 가능성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VR(AR: 증강현실 포함)은 시각·청각·촉각 등의 감각정보와 동작인식을 이용한 기기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올해 약 2억달러로 추정되는 VR 관련 시장 규모를 골드만삭스는 2025년까지 약 8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성은 연구원은 “VR은 일반적으로 영화나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보험산업에서도 활용되고 있다“VR을 보험소비자 교육, 보험회사나 보험 상품 광고, 판매채널, 언더라이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먼저, 호주 보험회사인 NRMAVR을 활용한 자동차 충돌 시뮬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체험 참여자들에게 VR헬멧을 착용하고 자동차 충돌사고를 경험, 안전인식 제고와 함께 자동차 보험의 중요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연금 교육과 관련해서는 스탠포드대학 인간상호작용 연구소의 실험 결과, 사람들에게 빈곤한 노년을 VR로 경험하게 했더니 저축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R을 광고수단으로 활용할 경우 신기술에 익숙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보험회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프랑스 보험그룹 AXA는 가상현실에서의 광고효과 증대를 위해 게임 개발사 나이안틱과 제휴를 맺고 캠페인을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현실세계의 지형을 기반으로 전투를 펼치는 게임 인그레스에서 AXA는 게임 아이템(AXA Shield)을 배포하거나 오프라인 점포를 전투장으로 활용하게 해 방문자 수를 높였던 것.

 

보험산업의 판매채널과 언더라이팅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이성은 연구원의 의견이다.

 

미국의 대형은행인 웰스파고는 디지털연구소를 설립하고 VR기기를 활용한 가상점포 활용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가상점포를 활용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금융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강화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성은 연구원은 “VR이 보험 언더라이팅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현실세계의 보험물건에 대한 언더라이터의 방문을 줄일 수 있게 돼 언더라이팅을 위한 시간 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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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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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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