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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철 맞은 중고차 시장, SUV·미니밴 가격 상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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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3, 2022, 10:07:20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7월 중고차 시황
거리두기 해제에 차박 인기, 휴가철 앞둔 영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3일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이하 한국연합회)가 제공하는 7월 중고차 시황에 따르면 이달 주요 차종 모델의 중고차 시세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SUV 일부 모델의 시세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국산 경차·준중형·중형·대형 세단·수입차의 경우 지난달과 시세가 동일, 팰리세이드·카니발과 같은 대형 SUV·RV 모델의 경우 일부 상승 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연합회는 국토교통부 인가 정식 자동차매매단체로, 정부 전산망에 신고되는 실제 중고차 거래 빅데이터를 기반한 시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한국연합회가 제공하는 7월 중고차 시세입니다. 주요 모델의 인기 등급(트림) 대상으로 2018년식, 무사고 매물이 기준입니다. 등급에 따른 옵션·사고유무·주행거리 등에 따라 감가를 고려하면 됩니다. 전체 차종 모델 시세는 한국연합회가 운영하는 코리아카마켓 모바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경소형차
지난달에 이어 보합세입니다. 사회 초년생, 면허 취득 후 첫차를 고려하는 운전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차종인 만큼 인기가 꾸준합니다. 기아 레이의 경우 짐을 싣기도 편리해 사업자 및 차박을 즐기는 운전자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2018년식 기아 올 뉴 모닝은 800만~1100만원, 더 뉴 레이는 900만~120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같은 연식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의 시세는 650만~1050만원입니다. 


 ▲준중형차
남녀노소 출퇴근용, 업무용 모두 수요가 높은 차종인 준중형차는 이달도 모두 보합세입니다. 

 

2018년식 현대 아반떼AD 시세는 1100만~1450만원이며 기아 올 뉴 K3의 시세는 1050만~150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등급(트림)과 옵션에 따라 가격 범위가 크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편의사양(옵션)이 적용된 등급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형차
중고차 시장에서 중형차 세단은 늘 판매순위 상위권입니다. 2018년식 현대 LF쏘나타 뉴라이즈가 2.0 가솔린 모델 모던 등급의 경우 1500만~1650만원, 기아 뉴 K5가 2.0 가솔린 프레스티지 등급 기준으로 1600만~1700만원의 시세를 형성합니다. 

 

르노 SM6는 2.0 가솔린 LE 등급이 1450만~1550만원, 쉐보레 올 뉴 말리부의 경우 1.5 LTZ 프리미엄 등급의 경우 1600만~1700만원입니다. 제네시스 G70은 2.0 AWD 슈프림 등급이 3000만~3300만원까지입니다.


▲대형차
대형차의 경우 편의사양이 풍부하고 주행거리가 짧은 매물 위주로 판매가 빠르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100만~200만원 정도 금액을 더 고려하면, 신차 금액 기준 500만원 이상의 금액 차이의 매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식 제네시스 G80 3.3 AWD 럭셔리 등급의 평균 시세는 3300만원인데 상위 등급인 프리미엄 럭셔리의 경우 3450만원입니다. 제네시스 EQ900은 3.8 AWD 럭서리 등급 기준 3300만~3800만원까지 시세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차일수록 편의사양이 많은 매물이 시세가 높게 형성됩니다.

 


▲SUV·RV 
보합세를 유지하던 SUV·RV·미니밴의 경우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지난달에 비해 소폭 상승했습니다. 모델 등급에 따라 인기 편의사양을 탑재하고 있는 경우 최대 100만원까지 올랐습니다.
 
2018년식 기준 현대 싼타페TM은 2.0 디젤 프리미엄 등급이 2200만~2450만원, 팰리세이드는 2.2 디젤 프리스티지 등급이 3450만~3600만원, 기아 더 뉴 쏘렌토는 2.0 디젤 프레스티지 등급이 2050만~2300만원까지, 올 뉴 카니발은 9인승 디젤 럭셔리 등급이 1800만~2000만원까지 시세가 형성돼 있습니다.

 

르노 QM6는 2.0 가솔린 LE 등급이 1600만~1800만원, 같은 등급의 LPi 모델은 100만원 정도의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쌍용 티볼리는 1.6 가솔린 LX 등급이 1500만~1600만원, 렉스턴은 2.2 마세스티 등급이 2000만~2350만원입니다.


▲친환경차
전기차의 잇따른 화재 사고로 인해 거래가 주춤하고 있지만, 고유가 시대에 전기차·하이브리드 차 인기는 여전히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 그랜저IG 하이브리드의 경우 같은 연식의 가솔린 모델보다 300만~600만원이 높은 2018년식 프리미엄 등급 기준 2500만~2750만원 시세입니다. 아이오닉 EV의 경우 N등급이 1950만~2200만원입니다.


▲수입차 
수입차는 인기 모델을 중심으로 강보합세, 주행거리가 짧은 매물 위주로 판매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벤츠 E클래스의 경우 E300 아방가르드 가솔린 모델이 2018년식 기준 4300만~4700만원이며, BMW 5시리즈의 경우 520D 디젤 모델이 3550만~4200만원까지 등급에 따른 시세 폭입니다.

 

한국연합회 관계자는 “코로나19 거리두기가 사실상 해제되면서 차박, 캠핑을 준비하는 운전자들 증가로 SUV·미니밴 등의 시세 상승세가 돋보인다”며 “특히 신차 출고 기간이 늘어나면서 전체 중고차 시세가 보합세로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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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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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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