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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홍민택 대표 “9개월만에 360만명 가입, 비결은 사용자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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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22, 18:06:26

토스뱅크, 여신 잔액 4조원 돌파..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6%
하반기 모임통장·금융 추천 서비스 등 출시..다양한 시장 수요 공략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사용자들의 직접적인 피드백이 없더라도, 사용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겠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28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토스뱅크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토스뱅크의 성과와 비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영업을 시작한 토스뱅크는 약 9개월 만인 지난 27일 기준 가입자 수가 36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말 가입자 수가 110만명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6개월 사이 3배 이상 불어난 수치입니다.

 

또한 20대나 30대가 모바일 금융을 자주 이용한다는 인식에 비해, 토스뱅크 고객 중 40대는 23.8%, 50대 이상은 19.2%를 차지합니다. 10대는 6.5%입니다.

 

 

1월 대출 영업 재개 후 6개월 만에 여신잔액 4조 달성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9일 만에 대출 한도를 소진하고 여신영업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여신영업을 재개했으며 6월 현재 기준 대출 잔액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홍 대표는 "가입 고객 10명 중 9명이 실제 뱅킹서비스를 이용하고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앱으로만 제공됨에도 고객 연령대가 20대에서 50대 이상에 이르기까지 고른 분포를 보인다"며 "디지털 특화된 세대에게만 인터넷은행의 혜택이 돌아가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가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 대해 "사용자 관점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고 자평했습니다. 홍 대표는 연 2%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통장'과 고객이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혁신서비스 사례로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어떤 고객분들도 지금 이자받기가 필요하다 말씀 주시지 않았지만, 고객 관점에서 이는 필요하다고 느끼는 서비스라 판단해 적극적으로 실시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반기 신상품 출시 예고…모임통장·금융상품 솔루션 등 준비

 

홍 대표는 향후 출시할 상품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지난 14일 출시한 연 최고 3% 금리를 제공하는 '키워봐요 적금' 상품에 대해 "돈을 모으는 행위 자체가 시간이 걸리고 인내해야하는 경험일 수 있는데, 이 시간을 귀여운 동물을 키우는 즐거운 경험으로 바꿔드리고 싶었다"며 기획배경과 상품 특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어 홍 대표는 고객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모임통장은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해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가질 것이며, 이는 모임통장을 바라보는 고객들의 경험을 새롭게 확장시켜줄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다음달 1일부터 출시될 토스뱅크 체크카드 '에피소드3'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에피소드3는 카드를 많이 쓰는 고객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구성됐고, 영화와 디저트 등 캐시백 영역 추가와 캐시백 금액 강화 등의 혜택을 담았다"며 "3000원 이상 결제 시 혜택을 주던 최소결제금액 조건도 과감히 없앴다"고 강조했습니다.

 

씨티은행 대환대출에 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는 기존 씨티은행 고객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대환대출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 가능 여부 조회부터 실행까지 전 프로세스를 자체 개발했다"며 "기존 씨티은행 금리 대비 일괄 0.3%p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홍 대표는 다음달 중 토스뱅크에서 다양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홍 대표는 "기존의 2% 통장만으로는 고액자산가들의 수요 충족에 한계가 있었다"며 "하반기에 출시를 앞둔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는 고액자산가들에게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자체 신용평가모형 통해 중·저신용자 공략

 

현재 토스뱅크의 수신 잔액은 20조원, 대출 잔액은 4조2000억원으로 전체 차주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입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가 중·저신용 고객 비중을 늘리는 원동력이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 'TSS(토스 스코어링 시스템)'에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홍 대표는 "해당 시스템은 고신용자 신용데이터 뿐 아니라,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데이터까지 모두 사용해 구축했다"며 "확보한 데이터를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최신 기술로 분석해 신뢰성을 높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홍 대표는 "TSS를 통해 중·저신용 고객 4명 중 1명(26%)이 고신용자로 재평가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며 "실제로 40대 개인사업자 A씨의 경우 신용점수가 607점이었으나 TSS를 통해 대출을 받은 후 신용점수가 720점으로 오히려 상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신 상품이 수시입출금 통장뿐이었던 토스뱅크는 지난 14일 연 최고 3% 금리의 '키워봐요 적금'을 내놓으며 수신 포트폴리오 다양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홍 대표는 "고객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며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가질 것이다"고 예고했습니다.

 

한편 토스뱅크의 영업손익과 관련해, 금리가 높은 수시입출금 통장 때문에 이자 비용이 과다하게 나간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홍 대표는 “지난 5월 예금·대출 사업의 적자가 해소됐다"며 "원하는 규모와 속도로 수익성이 개선되는 궤도에 올라간 상태다”고 말했습니다.

 

홍 대표는 "금융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토스뱅크에 돈을 맡길 수 있도록 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내실도 다지겠다"며 "토스뱅크 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단계별로 확장해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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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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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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