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라면세점은 면세업계 처음으로 중국 물류 플랫폼이자 알리바바 자회사인 ‘차이냐오’와 손잡고 중국 시장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이날 차이냐오와 국산품 온라인 해외판매(역직구)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습니다. 정부가 다음 달부터 면세품 온라인 해외판매를 허용함에 따라 중국 해외 직구 소비자들을 겨냥한 해외 판로를 마련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 방한이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에서 직접 중국시장에 면세품 판매를 시작합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다음 달 중 중국몰에서 국산품의 역직구 해외판매 서비스를 오픈하며, 국산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위주로 300여종의 상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번 협약으로 중국 현지에서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의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한국 상품을 집에서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차이냐오는 한국 내 물류 작업부터 중국 내륙까지 신라면세점 상품 배송을 모두 담당합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7월부터 허용되는 면세품 온라인 해외판매 정책에 따라 차이냐오와 협약을 체결했다”며 “국내 고객뿐 아니라 중국 역직구족 시장을 타겟으로 상품구매부터 배송까지 면세품 판매 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중국 현지 시장조사업체 아이아이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내 해외 직구 소비자는 2020년 기준 1억58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년 시장 규모는 중국인 인구,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 수입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요인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