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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보다 아파트 많은 경기도, 야당 도지사의 부동산 정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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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3, 2022, 09:06:52

1기 신도시 정비 활성화·반값주택 공급 바탕 ‘주거안정’ 약속
이재명 전 지사·현 정부 부동산플랜 조화시킨 정책 예상
교통공약 핵심은 GTX 연장·신설..“평균 30분대 생활권 목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6.1 지방선거에서 극적인 승부 끝에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김은혜 후보를 0.15%차로 따돌리고 신승을 거뒀습니다. 김동연 후보의 당선으로 경기도는 야당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게 되었습니다.  

 

경기도의 아파트는 2020년 기준 314만가구로 서울의 177만 가구보다 약 137만 가구가 많을 만큼 대한민국 전체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때로는 집권 여당 및 정부와 대립해야 하는 야당 소속 도지사의 부동산 정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 당선인은 선거기간 동안 ‘주거 안정’을 큰 틀로 1기 신도시 정비 활성화, 3기 신도시 자족도시 형성,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반값주택 공급을 부동산 공약의 핵심으로 내세웠습니다. 

 

1기 신도시 정비 활성화의 경우 특별법을 바탕으로 각종 정비규제를 완화해 해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용적률의 경우 정비사업의 사업성 확보를 위해 법정 상한인 300%까지 올리고 일부 지역은 준주거지역으로 지정해 현 정부와 마찬가지로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높이겠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정비사업 기간 단축 및 규제개혁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경기도청에 전담조직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여기에 김 당선인은 1기 신도시를 주거환경 개선에만 두지 않고 ‘스마트 모빌리티’에 역점을 두고 첨단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김 당선인은 "5곳의 1기 신도시에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첨단 ICT 기술 인프라 구축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스마트시티’를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 등으로 대표되는 3기 신도시의 경우 주거와 일자리, 교육 인프라를 한 자리에 갖춘 자족도시로 조성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동안 1, 2기 신도시가 아파트에만 집중돼 ‘베드타운’ 기능에 그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입니다.

 

특히 김 당선인이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공유 업무공간 ‘경기도형 코워킹 스페이스’를 신도시에 공급하겠다고 공약함에 따라, 실제로 업무공간 조성이 추진될 경우 3기 신도시는 직주근접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선 7기 이 전 지사의 주요 서민주거 도책이기도 했던 반값 주택의 경우 20만가구 공급을 약속하고 국공유지, 역세권 등에 개발 가능한 택지 확보 및, 조성원가 대지 확보, 용적률 상향을 통해 공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값 주택은 분양, 전세 등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주거취약계층이 입주할 주택을 미리 배정받는 ‘주택예약제’도 도입해 이들의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도울 방침입니다.

 

  
수도권 30분대 생활권 목표..GTX 연장·신설 추진

 

김 당선인은 부동산 시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통 인프라 확충도 약속했습니다.

 

특히, ‘수도권 평균 30분대 생활권’을 목표로 이를 해결할 카드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경기권 전역 확대 연장 및 신설을 내세웠습니다. 도지사에 당선되며 약속한 대로 GTX 노선의 연장 및 신설을 위한 행보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김 당선인의 GTX 관련 공약에 따르면, 조성이 예정돼 있는 A노선은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은 마석에서 가평까지, C노선은 북부 구간의 경우 양주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남부 구간은 평택까지 연장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토부가 임기 내 예비타당성 통과를 들어 현 정부 임기 내 착공이 어렵다고 밝힌 GTX D, E, F노선 신설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D노선은 김포~부천~강남~하남~팔당, E노선은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F노선은 파주에서 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를 오가는 노선으로 구상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경기도 각지의 신속한 이동을 위해 순환철도망 구축도 고려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경기 북부의 발전과 경기 남부의 고질적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우리동네 철도시대’를 모토로 전철, 고속철도의 연장을 추진한다고 약속했습니다. 지역주민의 요청과 수요가 있는 지역에는 철도 연장 및 트램 건설을 추진, 지원하겠다는 뜻도 내비치는 등 철도 인프라 확충에 만전을 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편의를 위해 광역버스 노선을 확충하고 전기 2층 버스를 확대하겠다는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내버스로 확대해 서비스 품질 향상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김 당선인은 "경기도민과 충분히 소통하며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부동산 관련 입법과 예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당인 민주당 등과도 소통하는 등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며 "경기교통의 경우 GTX 플러스 프로젝트 등을 바탕으로 출·퇴근 시간을 30분씩 줄여 도민에게 하루 ‘1시간의 여유’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현 정부와 당선인의 정비사업 활성화 추진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어 1기 신도시 등 노후 단지의 재건축, 재개발 등은 순조롭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GTX 등 수도권 교통 인프라가 공약대로 차질 없이 구축된다면 수도권 지역 간 이동여건이 수월해짐은 물론 부동산 시장가치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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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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