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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보험사기 적발금액 6549억원..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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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16, 16:03:45

금감원, 보험사기 척결 특별대책 기획조사 결과, 혐의자 8만3431명 적발
허위사고 유형이 43.4%로 가장 많아..혐의자에 보험모집인 등 증가 추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고가의 레이싱용 차량을 보유한 A씨는 동호회 회원들과 레이싱 경기 중 사고를 냈다. A씨는 레이싱 동호회 회원 9명과 견인기사와 공모한 후 차량을 인적이 드문 일반 도로로 견인해 가드레일등을 받아 사고낸 것처럼 꾸몄다. A씨를 포함해 공모에 참여한 일당은 보험사로부터 수리비 명목으로 1억 2000만원을 편취했다가 검찰에 송치됐다.


작년 보험사기로 적발된 금액은 6549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기 혐의자는 8만3431명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금융감독원이 경찰청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과 함께 조직형 보험사기를 집중 조사해 왔다.


금융감독원은 22일 ‘보험사기 척결 특별대책’에 따라 조직형 보험사기에 대한 기획조사를 벌인 결과를 발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1인당 평균 보험사기 적발금액이 2014년 7100만원이었지만, 2015년 7800만원으로 증가했다.



보험사기 종목별로는 장기손해보험의 상품과 연관된 보험사기가 전년(1793억원)보다 크게 늘었다. 생보와 장기손보의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3320억원으로 전체의 50.7%를 차지했다. 금감원은 사무장 병원 등에 대한 기획조사가 강화돼 허위입원 적발이 증가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반대로 자동차보험 비중이 47%로 10년 전에 비해 큰 폭(30.6% 포인트)으로 감소했다. 지난 2005년 전체 보험사기에서 자동차보험이 차지한 비중이 77.6%로 나타났지만, 2015년 47%로 줄어든 것. 금감원은 자동차보험은 블랙박스, CCTV 등의 영향으로 보험사기 시도 자체가 사전에 차단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했다.


보험사기 유형별로는 입원·장해, 교통사고 내용 등을 허위로 조작하는 허위사고가 4963억원으로 전년(4224억원)보다 739억원(17.5%) 증가했다. 이어 고의사고(975억원, 14.9%)와 피해과장 사고(353억원, 5.4%)로 이어졌다. 특히 허위·입원·장해·진단도 지난 2014년 963억원에서 2015년 1381억원으로 증가했다.


보험사기 혐의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고연령이 38.4%를 차지했고, 여성(28.9%)의 비중도 매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혐의자 대부분은 무직·일용직(25.5%)였으며, 회사원도 20% 가량 됐다. 특히 보험모집인과 병원, 정비업체 종사자가 가담한 보험사기가 작년 2269명에서 3088명으로 늘었다.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늘었지만, 보험사기 제보건수는 감소했다. 지난해 보험사기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보험사기 제보건수는 총 4916건으로 전년(5753건) 보다 873건 감소했다. 보험사기 제보 유형도 허위사고(94.3%)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한편, 작년 한해동안 보험사기 제보와 관련된 신고 포상금은 총 3720건에 대해 19억 8000만원을 지급했다. 보험사기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를 통해 보험사기가 적발되면 제보자 기여도에 따라 적발금액의 2~10%(최고 5억원)가량 신고포상금이 지급된다.


송영상 보험사기대응단 실장은  “최근 보험사기방지특별법이 제정되고, 보험사기인지시스템의 혐의분석하는 기능도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보험사기 예방과 적발활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해 보험사기를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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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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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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