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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축 기대감?”…서울 아파트값, 사실상 보합세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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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6, 2022, 15:05:04

한국부동산원, 2022년 4월 전국주택가격동향 발표
수도권 아파트값 내림세 축소..재건축 기대심리 가격 반영
세종시, 10개월 연속 하락세..대구는 5개월 연속 내려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으나 전월에 비해 하락폭은 축소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 아파트값의 경우 사실상 보합세에 진입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6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4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서울·경기·인천을 합친 수도권의 주택종합(아파트, 빌라, 다세대 등) 매매가격지수는 0.04%를 나타내며 지난 2개월 간 이어지던 내림세에서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아파트 만을 보면 -0.04%로 지난 달(-0.12%)과 비교해 하락폭이 줄었습니다.

 

수도권을 세분화해 주택종합 매매가격지수를 보면 서울(0.04%), 경기(0.03%), 인천(0.01%) 모두 상승곡선을 그었으며, 아파트 또한 각각 -0.01%, -0.06%,-0.05%의 하락률로 전주 대비 모두 내림폭이 감소했습니다.

 

서울 내 아파트값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은 강남권의 서초구, 강남구(0.14%)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 정부의 재건축 등 정비사업 완화 추진 정책에 따라 중대형 단지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 등이 나타나며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지역개발, 노후 단지의 적극적인 정비사업 추진 등 다양한 호재가 맞물려 있는 용산구도 아파트 값이 0.12%가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강동구(0.02%)는 급매물 중심으로 거래가 이뤄지며 4개월 만에 하락세에서 오름세로 전환했습니다.

 

경기도는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인 이천시(1.12%)를 비롯해 평택시(0.62%)와 안성시(0.32%), 여주시(-0.25%)에서 오름폭이 두드러지며 광역권의 내림폭 감소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비규제지역인 이천시는 지난 달에 이어 2달 연속 1%대 상승세를 보이는 등 32개월 연속 상승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지방 아파트 값은 0.03%의 상승률로 42개월 연속 오름세를 이어갔습니다. 전북이 가장 높은 상승률(0.47%)을 기록한 가운데 경남(0.33%), 강원(0.27%), 광주(0.20%)에서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입주물량 증가가 지속되며 -0.65%의 가장 높은 하락률로 집계됨과 동시에 11개월 연속 내림세가 이어졌으며 대구(-0.63%) 또한 하락폭이 확대되며 6개월 연속 아파트 값이 내려갔습니다. 대전(-0.22%), 충남, 전남(이상 -0.10%)에서도 아파트 값이 내려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파트 전세가격은 전국 -0.03%, 수도권 -0.08%로 전월보다 하락폭이 0.05%, 0.10% 축소됐습니다. 인천은 -0.18%의 전세가격 내림폭을 보이며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으나 3월 -0.48%의 하락률보다는 대폭 축소됐습니다. 지방의 경우 세종(-1.04%), 대구(-0.81%)에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서울의 경우 정비사업 또는 지역개발 기대감이 오른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나타났다"며 "지방권의 하락세가 심화된 지역의 경우 입주물량 및 매물적체가 지속된 것이 내림세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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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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