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은 네이버와의 협업 속도를 높여 풀필먼트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풀필먼트는 다양한 셀러들의 상품을 센터에 입점시켜 공동보관·재고관리·포장·배송 등 물류 전과정을 통합 수행하는 서비스입니다. CJ대한통운은 기존 곤지암·용인·군포 풀필먼트 센터에 이어 올해 남사와 여주에 센터를 오픈했으며 향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센터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입니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 센터를 기반으로 네이버의 ‘내일도착’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양사간 시너지를 높일 계획입니다. 내일도착 서비스는 밤 12시까지 주문된 상품을 다음날 고객에게 전달해주는 양사의 배송 협력 모델입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달 기준 내일도착 물동량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한 지난해 6월 대비 약 2.4배 늘었으며,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브랜드 수는 137개로 같은 기간 3.9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내일도착 상품 카테고리와 브랜드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연말 물동량은 전년보다 3.5배 이상 늘어날 전망입니다. 또 양사는 지난 2일부터 육아, 생필품 등 일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오전 10시까지 주문하면 당일에 배송하는 ‘당일배송’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올 하반기에 새벽배송 테스트도 추진합니다.
양사는 첨단기술과 친환경 패키징 도입에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군포에 로봇, AI 기반의 최첨단 스마트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해 네이버 셀러들의 물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AGV(고정노선 운송로봇), AMR(자율주행 운송로봇) 등을 도입해 물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이커머스본부장은 “네이버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운영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새로운 배송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배송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