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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 가장 높은 은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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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8, 2022, 15:04:34

소득 증가·승진 등 신용도 상승 시 금리인하 가능
인터넷은행,신청건수 많은 반면 수용률 낮아
시중은행, 신청건수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수용률 높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기준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인하요구권과 관련한 시중은행과 인터넷은행간에 고객의 금리인하요구 신청건수와 수용률에서 차이가 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을 받은 사람이 취업·승진 등의 이유로 신용상태가 개선되면 금융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 권리는 금융사가 자율적으로 시행하다 지난 2019년 법적 효력이 부여됐습니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인터넷은행들은 금리인하요구권 행사를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토스뱅크와 카카오뱅크는 대출받은 사람의 신용도 등이 변화하면 수시로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을 공지하고 있습니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5일 출범 이래 지난 3월31일까지 토스뱅크에 접수된 금리인하 요구 건수는 모두 2만4910건입니다. 이는 지난해말 6개월간 시중은행이 받은 평균 금리인하 신청 건수(1만7809건)보다 약 40% 많은 수치입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고객이라면 금리인하요구는 반드시 누려야 할 권리다"며 "금리인하와 신용도 개선 등 금융소비자로서 고객들이 정당한 권리를 실현하도록 토스뱅크가 더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먼저 제안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도 고객별 신용도 변화를 반영해 분기별 공지 외에 수시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리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방침을 내리기 전부터 분기별로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앱과 메일 알림으로 수시로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KB국민·신한 등 시중은행은 금리인하요구권 알림 서비스를 연 2회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의 요청에 따라 알림 서비스를 늘린 결과입니다. 대출고객의 금리변동 주기나 만기 시점에도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리고 있지만 수시로 공지하는 인터넷은행보다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해 금리인하 신청도 인터넷은행이 시중은행보다 많았습니다.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실이 지난 3월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0개 은행 중 금리인하 신청이 가장 많은 곳은 카카오뱅크(54만1507건)로, 시중은행 중 가장 신청이 많았던 신한은행(12만9398건)의 4배가 넘었습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은행이 금리인하요구권을 홍보할 의무는 있는 반면 자발적·적극적으로 권리를 고지할 요인은 부족한 상황이다"며 "대출 금리는 은행의 수익으로 직결되는 만큼 대출을 받은 사람에게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려주는 것은 은행의 예대마진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인터넷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금리인하 수용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은행 중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카카오뱅크의 수용률은 25.7%입니다. 카카오뱅크에 금리인하요구를 신청한 사람 4명 중 1명만이 실제 금리가 낮아졌다는 뜻입니다. 금리인하 수용률이 가장 낮은 케이뱅크(12.3%)는 가장 수용률이 높은 농협은행(95.6%)과 8배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비대면 신청이 확대되면서 요건을 갖추지 못한 신청이 증가한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을 중심으로 금리인하를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편되고 있다"며 "금리인하 신청이 점차 간소화되면서 금리인하 대상이 될 정도로 신용이 회복되지 않아도 신청부터 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금감원은 금리인하요구권 운영을 활성화하고 금리인하 수용률을 개선하고자 오는 8월부터 금융사들의 금리인하요구권 운영실적을 공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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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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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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