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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 스터디 실전 적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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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13, 14:11:24

[박은주의 마이크]

이번 글에서는 아나운서 실기 스터디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노하우를 전한다.

 

먼저 커리큘럼과 진행 방법. 발성과 발음 연습, 뉴스 2개 리딩을 기본으로 여기에 MC, DJ, NA(내래이션), 스피치 중 한 개를 번갈아가며 연습한다. 시험을 목전에 둔 경우라면 면접전형 대비 커리큘럼까지 추가해 실전처럼 예상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시간을 마련하면 된다.

 

이때 스터디의 성패는 구성원들의 협업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스터디 자료를 리더 혼자 준비하기보다는 구성원 모두가 돌아가며 뉴스, MC, DJ 원고 등을 한 개씩 맡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조원 B가 한 번은 뉴스 원고를 맡았다면 그 다음에는 내레이션 원고를 준비하는 식이다. 각 조원들이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연습하기 가장 적당한 원고를 골라 미리 다른 스터디원들에게 보내주고, 원고에 나오는 단어들의 장음(국어사전에 길게 발음해야 한다고 나와 있는 단어) 여부, 가장 적합한 포즈(의미 전달이나 호흡을 위해 쉬거나 띄어 읽어야 하는 부분)등을 정해와서 연습을 이끌어야 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대본을 대충 긁어서 장음, 포즈만 찾아오지 말고 각자 담당한 부분에 정성을 들여야만 스터디의 질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MC 원고를 맡았다면 오디오 실력이 뛰어난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선별해 직접 멘트를 받아 적으며 대본을 만들자. 그리고 VOD를 반복 시청하면서 장음, 포즈뿐만 아니라 아나운서의 표정·자세·리딩속도·동작까지도 전부 익혀 두었다가 다른 스터디원들을 지도해야 더욱 알찬 시간이 된다. ‘전원 합격을 이루거나 취업률이 높은 스터디들은 이처럼 열성적인 스터디원들로 구성돼 있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스터디를 운영할 때 주의점. 꼭 함께하고 싶다는 절절한 내용의 지원 메일을 보내 스터디원으로 받았더니 막상 결석하거나 매번 늦게 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나 역시 준비생 시절 먼저 와서 기다리다가 결국 아무도 안 오면 집에 그냥 돌아가는 날도 꽤 있었다. 하지만 이런 불성실한 사람이 아나운서 되는 것을 결코 본 적이 없다. 불성실한 구성원은 가지쳐가며 운영해나가는 것이 스터디 전체를 위해서 좋다.

 

일단 모집 때부터 요일과 시간을 정도 정해서 사람을 받을 것. 만나고 나서 서로 맞는 시간을 조율해보자고 하면 정말 2~3주 동안 조율만 하다가 스터디가 해산된다. 또 벌금제나 디파짓 운영도 필수다. 무책임한 지각, 결석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

 

또한 스터디원들끼리 너무 친해지는 것도 경계하자. 아나운서 준비는 해야 할 것도 많고 결과 또한 불투명해 힘든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스터디원들이 가까워지게 되면 심리적 안정을 얻고 위로를 나눈다는 명목 하에 하소연과 푸념만 3시간 내내 늘어놓다가 헤어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정작 서로의 오디오와 비디오에 관해 쓴소리 하기는 점점 힘들어진다. 따라서 매우 잘 굴러가는 스터디라고 할지라도 3~4개월 정도 공부를 했다면 발전적 해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급적 많은 스터디원을 만나 약간은 긴장감이 있는 상태에서 다양한 조언을 들어보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된다.

 

기억하자! 스터디는 결코 아나운서 준비생들의 친목 도모의 장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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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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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추격하는 삼성, 혁신 잃은 애플…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의 승자는 누구?

2025.08.29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AI, 폴더블폰 등 기능과 폼팩터 모두에서 애플에 비해 한 발 앞서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을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1%로 전년 동기(23%)에 비해 8%p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애플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6%에서 49%로 하락하며 양사의 미국 시장 점유율 격차는 눈에 띄게 좁혀졌습니다. 애플은 2007년 첫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군림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애플은 AI와 폼팩터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쪽 모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상황입니다. 반면, 애플과 운영체제(OS)에서 경쟁하고 있는 구글은 안드로이드에 제미나이 등 AI 기능을 빠르게 업데이트했으며 이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AI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애플도 지난해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했지만 기능 면에서 미완성인 부분들이 눈에 띄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폼팩터를 혁신함에 있어서도 소극적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후속작을 내면서 성능은 발전시켜도 디바이스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노트, 폴드, 플립 등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를 만들면서 화면의 크기에도 다양성을 부여하며 선택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애플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14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애플은 대부분의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 중이기에 이 관세 정책이 그대로 적용됐다면 애플에게는 말 그대로 재앙이었을 수 있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다행히 중국산 스마트폰 등에 대해 품목 관세를 면제해 주는 조치가 취해졌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불확실한 정책 방향성으로 인해 위험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애플의 부진은 결국 AI와 같은 최신 트렌드 반영에서 뒤처졌다는 것이 주요 이유로 지목됩니다. 경쟁사인 삼성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 구성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특히, 지난달 삼성전자의 신규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플립7'이 출시되면서 아직 폴더블폰이 없는 애플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것도 큽니다. 최근 갤럭시 Z 폴드7을 구입한 한 국내 소비자는 “이전까지는 아이폰 시리즈를 사용했는데 폴더블폰을 사용하고 싶어 갤럭시로 갈아타게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전 세계 미디어에 초대장을 발송해 다음 달 9일 아이폰을 비롯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연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공개 행사에서 애플은 아이폰17의 기본 모델과 프로·프로맥스 모델 외에도 두께가 5.5㎜에 불과한 초박형 '에어' 모델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제품인 갤럭시 S25 엣지(5.8㎜)보다도 얇은 두께로 승부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중저가 모델인 아이폰SE3까지 공개하며 다양한 가격대라는 삼성의 차별화 포인트도 따라잡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경우에는 내년 9월 아이폰18 시리즈에서 선보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는 "아이폰17까지는 큰 변화보다는 가격대, AI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내년 아이폰18 시리즈에서 폴더블폰을 선보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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