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d 카드

KB국민카드 “코로나19로 움츠러든 해외여행 회복 조짐 보인다”

URL복사

Thursday, April 07, 2022, 10:04:16

3년간 항공사 카드 매출액 분석
“2030세대 국내·해외여행 수요 높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국민카드는 최근 항공업종의 신용·체크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축소됐던 여행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습니다.

 

국민카드가 지난 1분기말까지 약 3년 간의 카드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분기별 항공사 매출액은 지난 2020년 2분기 전년 동월 대비 85%까지 감소했고 지난해 4분기엔 그 폭이 65%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항공사에서 결제를 한 뒤 취소한 비율을 나타내는 ‘매출건수 취소율’ 역시 같은 흐름을 보입니다. 지난 2020년 매출건수 취소율은 전년대비 1.8배 높은 22%였으나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1.3배 수준인 17%로 낮아졌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장 많았던 지난 1월에는 16%까지 줄었습니다.

 

결제금액대별 매출 건수 비중을 살펴보면, 30만원 미만 매출 건수 비중은 ▲2019년 63% ▲2020년 86% ▲지난해 90%로 대부분의 항공권 매출이 30만원 미만에서 결제가 이뤄졌습니다. 10만원 미만 매출 건수는 ▲2019년 36% ▲2020년 61% ▲2021년 65% 비중을 차지하면서 주로 국내에서 발생 가능한 10만원 미만 위주의 항공권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항공사 30만원 이상 매출 건수 증감을 살펴보면 2020년에는 매출건수가 77%, 지난해에는 79% 감소했습니다. 반면 30만원 미만 매출 건수는 2020년 20% 감소했지만 지난해에는 오히려 7% 증가했습니다. 국내선 위주의 항공권 결제가 많아진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해외로 가는 항공사 매출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주차별 항공사 매출액 중 해외여행으로 추정되는 30만원 이상 결제금액은 올해 1월 1주차에 2019년 대비 89% 수준이었지만 3월 4주차에는 67% 수준까지 회복됐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명이 넘은 지난달에 항공사를 이용한 고객의 연령대는 ▲20대 30% ▲30대 24% ▲40대 21% 등으로 2030세대가 결제 건수의 54%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으로 추정되는 30만원 이상 결제 건수는 ▲20대 여성 17% ▲20대 남성 10% ▲30대 여성 29% ▲30대 남성 25%로 2030세대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여행도 채비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사 매출이 급감했지만, 서서히 감소폭이 줄어들고 있다"며 "절대적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취소율의 감소는 엔데믹의 기대를 반영한 것으로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으로 항공사를 비롯한 여행업종 매출도 빠르게 회복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