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d 카드

KB국민카드 “코로나19로 움츠러든 해외여행 회복 조짐 보인다”

URL복사

Thursday, April 07, 2022, 10:04:16

3년간 항공사 카드 매출액 분석
“2030세대 국내·해외여행 수요 높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국민카드는 최근 항공업종의 신용·체크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축소됐던 여행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습니다.

 

국민카드가 지난 1분기말까지 약 3년 간의 카드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분기별 항공사 매출액은 지난 2020년 2분기 전년 동월 대비 85%까지 감소했고 지난해 4분기엔 그 폭이 65%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항공사에서 결제를 한 뒤 취소한 비율을 나타내는 ‘매출건수 취소율’ 역시 같은 흐름을 보입니다. 지난 2020년 매출건수 취소율은 전년대비 1.8배 높은 22%였으나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1.3배 수준인 17%로 낮아졌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장 많았던 지난 1월에는 16%까지 줄었습니다.

 

결제금액대별 매출 건수 비중을 살펴보면, 30만원 미만 매출 건수 비중은 ▲2019년 63% ▲2020년 86% ▲지난해 90%로 대부분의 항공권 매출이 30만원 미만에서 결제가 이뤄졌습니다. 10만원 미만 매출 건수는 ▲2019년 36% ▲2020년 61% ▲2021년 65% 비중을 차지하면서 주로 국내에서 발생 가능한 10만원 미만 위주의 항공권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항공사 30만원 이상 매출 건수 증감을 살펴보면 2020년에는 매출건수가 77%, 지난해에는 79% 감소했습니다. 반면 30만원 미만 매출 건수는 2020년 20% 감소했지만 지난해에는 오히려 7% 증가했습니다. 국내선 위주의 항공권 결제가 많아진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해외로 가는 항공사 매출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주차별 항공사 매출액 중 해외여행으로 추정되는 30만원 이상 결제금액은 올해 1월 1주차에 2019년 대비 89% 수준이었지만 3월 4주차에는 67% 수준까지 회복됐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명이 넘은 지난달에 항공사를 이용한 고객의 연령대는 ▲20대 30% ▲30대 24% ▲40대 21% 등으로 2030세대가 결제 건수의 54%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으로 추정되는 30만원 이상 결제 건수는 ▲20대 여성 17% ▲20대 남성 10% ▲30대 여성 29% ▲30대 남성 25%로 2030세대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여행도 채비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사 매출이 급감했지만, 서서히 감소폭이 줄어들고 있다"며 "절대적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취소율의 감소는 엔데믹의 기대를 반영한 것으로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으로 항공사를 비롯한 여행업종 매출도 빠르게 회복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