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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부터 넓어지는 하늘길…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50% 회복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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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6, 2022, 11:04:44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발표..3단계 걸쳐 추진
5월부터 두 달 간 주 100회 증편..7월부터는 주300회
엔데믹 이후 항공정책 완전 정상화 방침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2020년 3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막혔던 하늘길이 5월부터 점차 원상 복귀될 예정입니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규모를 50%까지 회복하는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추진합니다. 

 

1단계는 오는 5월부터 두 달 간 시행합니다. 정부는 1단계 계획을 통해  코로나19 이전 대비 운항규모가 8.9%로 축소된 국제선 정기편을 올해 5월부터 매월 주100회씩 증편할 계획입니다.

 

국제선 운항횟수의 경우 코로나19가 터지기 전에는 주 4714회였으나 현재는 주 420회로 무려 91.1%가 축소됐습니다. 정부의 안대로 계획이 진행될 경우 오는 5월에는 주 520회, 6월에는 주 620회로 운항 규모가 증편됩니다.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 제한도 2년 만에 10대에서 20대로 완화해 부정기편 운항허가 기간도 당초 1주일 단위에서 2주일 단위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지방공항의 경우 국내 예방접종완료자를 대상으로 5월 무안·청주·제주공항, 6월 김포·양양공항 순으로 국제선 운영이 추진됩니다.

 

특히 오는 5월부터는 코로나19 이전과 유사하게 국토부의 항공 정책 방향에 맞춰 정기편 증편이 이뤄지게 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현지 방역상황, 입국 시 격리면제 여부 및 상대국 항공 정책의 개방성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여객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노선들을 중심으로 항공 네트워크를 복원할 계획입니다.

 

2단계는 오는 7월부터 코로나19가 풍토병으로 전환되는 엔데믹 시기까지 시행할 계획입니다.

 

국토부 등 각 정부기관은 국제기구 여객수요 회복 전망, 2022년 인천공항 여객수요 및 항공사 운항 수요조사 결과 등을 종합 고려해 올해 국제선 복원 목표를 50%로 설정했습니다. 여객수요는 전세계 83%, 아시아 40%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이며, 항공사 수요 조사 결과는 주 2641회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2단계 계획 시행 시 국제선 정기편을 주 100회에서 주 300회씩 증편할 예정입니다.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는 30대로 확대하고 지방공항 운영시간도 정상화할 계획입니다. 

 

완전 정상화 단계인 3단계는 엔데믹 이후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3단계로 접어들면 매월 단위로 인가되던 국제선 정기편 스케줄도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국제표준에 맞춰 하계·동계시즌 매년 2차례 인가됩니다. 인천공항 시간당 도착 편 수 제한 또한 평시와 같이 40대로 정상화됩니다.

 

정부가 5월부터 국제선 항공편 운항 횟수를 늘리기로 하면서 항공사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1일 정부의 해외 입국자 격리면제 조치를 실행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부활했고 국제선 운항 횟수도 정상화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아사아나 항공은 코로나 19 이후 2년여 만에 인천~하와이 노선을 지난 3일부터 재개했습니다. 베트남의 비엣젯 항공과 필리핀 항공도 3월 말부터 이달 초에 베트남과 필리핀 노선 운항을 일부 재개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올 초 에어버스의 대형기 A330-300 도입을 완료하고 싱가포르·시드니·호놀룰루 등 중장거리 노선을 늘리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임에도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 검역정책 최전선에서 적극 협조해 준 항공업계에 감사를 표한다"며 "모든 코로나 정책의 목표는 우리 국민들이 일상을 온전히 회복하는 것인 만큼 항공분야도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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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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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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