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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악재에 고개숙인 휴온스그룹株…1400억대 미상환 CB도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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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5, 2022, 07:04:00

실적 부진에 코로나 백신 사업중단 악재 겹쳐
580억 투자한 자회사 휴온스블러썸 정상화 지연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 변수도 주가에 부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로나19 백신 사업 기대감에 지난해 큰 폭으로 올랐던 휴온스 그룹사들의 주가가 잇따르는 악재에 발목이 잡혀 고개를 떨구고 있다. 휴온스 그룹은 최근 대표이사를 교체하고 오너인 윤성태 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하는 등 변화를 모색하고 있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

 

◇ 1년새 반토막난 주가..수익성 악화에 백신사업 중단 ‘겹악재’

 

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휴온스 그룹 지주사인 휴온스글로벌의 주가는 연초 대비 16.5% 하락한 3만2150원을 기록하고 있다. 1년 전인 지난해 4월 고점에 비해서는 60% 급락한 상태다. 휴온스와 휴메딕스의 주가도 같은 기간 반토막이 났다.

 

무엇보다 본업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하면서 기업가치가 급격히 하락했다. 휴온스글로벌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733억원을 기록해 전년 892억원에 비해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910억원에서 320억원으로 3분의 1토막이 났고, 지배주주순이익 역시 427억원에서 41억원으로 급감했다.

 

핵심 자회사인 휴온스의 실적도 부진했다. 영업이익은 541억원에서 452억원으로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565억원에서 305억원으로 감소했다. 상장 계열사 가운데 휴메딕스만이 수익성 회복세를 보였다. 거래 정지 상태인 휴온스블러썸은 적자를 이어갔다.

 

실적 부진 속에 대형 악재도 터졌다. 지난해 주가 급등의 원동력이 됐던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CMO) 사업이 돌연 중단된 것. 휴온스글로벌은 지난달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 사업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휴온스글로벌 중심의 컨소시엄은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게 됐다.

 

회사 측은 “불안정한 국제 정세를 고려해 계약 효력 유지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약 100억원의 비용을 투입해 만든 시설은 다른 품목으로 대체해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윤 회장은 그동안 “월 1억도스 분량의 러시아 코로나 백신 생산 시설을 구축할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보여왔다.

 

이달부터 대규모 주식전환이 가능해지는 등 1480억원 규모의 미상환 전환사채(CB)도 주가에 부담 요소다. 우선 휴메딕스가 지난해 4월 발행한 450억원 규모의 CB가 오는 6일부터 전환 가능해진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전환가(2만6800원)를 밑돌고 있어 회사 측이 보유한 매도청구권(콜옵션)을 행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환가능 주식수는 현재 총 주식수 대비 약 17%에 달하고,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경우 전환가가 하향 조정되면서 잠재 주식수가 더욱 늘어날 수 있다.

 

또 휴온스가 발행한 500억원 규모의 CB는 지난해 11월부터 전환이 가능해졌고, 휴온스글로벌이 발행한 같은 규모의 CB는 오는 11월부터 전환이 가능해진다. 두 CB 모두 현재 주가가 전환가를 밑돌고 있어 주가 반등이 나올 경우 매물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쪼개기 상장’ 악몽에 위축된 투심

 

자회사 관련 여러 문제들도 풀어야 할 숙제다. 우선 지난해 580억원을 투자한 휴온스블러썸(휴엠앤씨)은 여전히 상장폐지 기로에 놓인 가운데 오는 9월까지 개선기간을 부여받은 상태다. 2020년 8월 첫 개선기간은 1년을 부여받았지만 이번에는 8개월로 기간이 단축됐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지난해 물적분할한 휴온스바이오파마의 기업공개(IPO)에도 주목하고 있다. 그간 LG화학, 카카오, SK이노베이션 등의 사례에서 봐왔듯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으로 인해 중복상장 이슈가 발생하면서 모회사의 기업가치가 추락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휴온스글로벌은 바이오사업부문을 독립법인으로 분할해 지난해 4월 휴온스바이오파마를 신설했고 상장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적인 주가 하락에 휴온스 그룹은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하는 등 주주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달 휴온스글로벌과 휴메딕스는 각각 50억원, 3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다. 다만 매입 규모가 미미한 탓에 아직까지 큰 효과는 나타나지 않은 모습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 백신 기대감에 큰 폭으로 올랐던 주가가 모멘텀을 상실하면서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여기에 본업의 수익성 악화가 더해지면서 투자심리가 더욱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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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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