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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스물다섯 스물하나’ X세대가 MZ세대를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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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26, 2022, 11:03:07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과 넷플릭스에서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고등학생들이 나오는 그냥저냥 하이틴 로맨스물인 줄 알았다. 아니면 일상에 지쳐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즐겨 찾아보는 유쾌한 로맨틱 코미디 장르인 듯 싶었다. 하지만 심리상담을 하는 입장에서, 보면 볼수록 오히려 인간의 ‘고통과 성장’이라는 진지한 이야기를 하는 드라마로 다가왔다. X세대에게는 트라우마 같은 IMF 외환위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첫 회부터 말이다.

 

‘스물다섯 스물하나’ 첫 회에서 고등학생 펜싱선수인 나희도(김태리 분)는 IMF 외환위기로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하는 사람들 사이로 지나간다. 마냥 행복할 것 같은 나희도는 IMF 외환위기 따위는 자신의 삶과 전혀 상관없다는 듯이 자신의 꿈을 꾸면서 달려간다. 그러나 곧 IMF 외환위기로 나희도가 다니는 고등학교 펜싱부가 없어진다. 펜싱부 코치는 나희도에게 시대 탓을 하라면서 고유림(보나 분)처럼 잘 하지도 못하는 펜싱의 꿈을 포기하라고 말한다.

 

1997년 IMF 외환위기는 숱한 사람들의 삶에 갑작스럽게 들이닥쳐서 그들의 꿈을 빼앗아 갔다. 그래서인지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IMF 외환위기의 시대를 살아낸 X세대의 고통과 성장이 현재 코로나 위기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MZ세대의 고통과 성장을 공명하는 듯하다. 그리고 드라마 속 X세대가 드라마를 보는 현재 MZ세대에게 자신의 미래를 절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힘내라고 응원하는 것 같다.

 

“한 달 전엔 시대가 내 꿈을 뺏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얼마 전엔 시대가 날 살렸다는 말을 들었어. 그러고 보면 백 프로의 비극도 없고 백 프로의 희극도 없는 거 같애. 그래도 너랑 내 앞에 놓인 길엔 희극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 나희도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1997년에 IMF 외환위기를 시작으로 재벌이었던 집이 ‘망한’ 대학생 어른 한 명과 고등학교 2학년생들이 어울려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고등학생 펜싱 선수인 나희도는 백이진(남주혁 분)에게 ‘어른은 다르구나’라고 하지만, 백이진 또한 자기 삶의 고통과 성장의 연속선상에서 고군분투하는 한 인간일 뿐이다. 더욱이 어른인 백이진은 삶을 포기할 만한 상황에서 나희도의 삶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고 감동을 받아 다시 일어선다.

 

백이진은 IMF로 밑바닥으로 떨어진 것 같은 상황에서 취업하기를 간절히 원했지만 면접에 번번이 떨어지고 좌절한다. 그러나 나희도 덕분에 불행으로 가득한 어두운 마음에서 행복의 빛을 발견하고 나희도에게 물었다. “웃고 나니까 면접 떨어진 것도 별거 아닌 것 같고. 이해되던데. 비극을 희극으로 만드는 거. 넌 어쩌다 그런 생각을 해냈어.” 나희도가 대답했다. “경기에서 맨날 졌으니까. 맨날 진다고 매일이 비극일 수는 없잖아. 웃고 나면 잊기 쉬워져. 잊어야 다음이 있어.” 참 옳은 말이다. 우리가 마음의 훈련이 되어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다. 어찌 보면 우리 삶에서 실패는 당연하고 성공은 감사할 일이니까 말이다.

 

‘스물다섯 스물하나’에서 나희도는 심리적으로 취약할 만한 환경 속에서도 성격적 강점들이 있다. 나희도의 엄마인 기자 출신 신재경(서재희 분) 앵커는 심리상담사로서 봤을 때 자녀를 공감하고 격려하여 기를 살리는 좋은 엄마는 아니다.

 

그런데 나희도는 기죽지 않고 자신의 꿈을 찾아 나간다. 나희도에게는 극적인 삶의 변화에 적응하는 유연성과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할 줄 아는 외향성과 개방성이 있고 삶에 대한 낙관성과 천진난만함이 있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을 성실히 수행하는 몰입력이 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주어진 현재의 삶을 즐기고 살아가는 힘이 있다. 즉, 과거의 상처에 얽매이거나 미래의 불안으로 현재의 삶을 결코 허비하지 않는다. 아마도 나희도가 이기기 위한 것보다 좋아서 하는 펜싱을 하면서 훈련된 마음일 것이다. 그리고 나희도에게 절대적인 믿음과 격려를 해준 어릴 적 죽은 아버지의 이미지가 마음 속 깊이 각인되어 있어서 일 것이다.

 

나희도에게는 백이진의 지지와 격려와 고유림(보나 분), 문지웅(최현욱 분), 지승완(이주명 분) 등 친구들이 있다. 누구든지 심리적 취약함이 있더라도 함께 어울려 나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역경을 이겨낼 수 있다. IMF 외환위기 시대를 살아낸 X세대의 성장의 힘은 함께 하는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의 어려움 속에서 MZ세대의 성장의 힘도 결국 함께 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X세대와 MZ세대의 차이라면 함께 어울리는 만남의 장소가 오프라인이냐 온라인이냐 정도일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온·오프라인의 적절한 함께 어울림의 조화이다.

 

드라마 OST ‘With’를 다섯 명의 주인공이 불렀다. 가사 중 “이제 혼자가 아니에요 무거운 짐들 같이 들어 줄게요”처럼 삶의 역경의 시기에는 자기 자신을 혼자 내버려 두면 절대 안 된다. 자기 자신을 일으켜 세워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자리로 나아가 어울리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꿈을 포기한 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영영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100년을 살아갈 한 사람의 인생에 꿈이 하나만 있는 것이 결코 아닐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꿈을 기억하고 꿈을 잃어버렸으면 새롭게 다시 꾸면 된다. 충분히 움직이고 잠만 잘 자면 꿈은 반드시 다시 꿀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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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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