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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눈길 주지 않는 MZ세대…마음 잡을 마케팅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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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4, 2022, 08:02:30

보험사 구애 불구 신규가입률 낮아
“유용성 납득 먼저..생애주기·라이프스타일 맞춤 필요”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2월8일 [“MZ세대 모셔라”…보험사, 너도나도 ‘맞춤형 상품’ 출시]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MZ세대를 향한 보험사들의 러브콜이 계속되지만 MZ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의 MZ세대 마케팅 전략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1980년대초~2000년대초에 출생한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며, 자신만의 이색적인 경험을 우선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MZ세대의 성향때문에 기존의 장기보험으로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어렵습니다. 약관이 복잡하고 보장영역이 넓은 상품으로는 이들의 주목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보험설계사와 오프라인 미팅을 갖는 절차도 MZ세대에게는 부담입니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는 자기 필요에 따라 보험 정보를 얻는 경향이 강하며 보험설계사의 권유·광고는 가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 연구위원은 “MZ세대는 일상생활에서 디지털기기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비에 익숙하다”며 “온·오프라인 채널간 유기적인 연결이 없는 현재 보험상품 제공은 MZ세대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보험사들은 MZ세대의 눈길을 끌 다양한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저마다 소비자가 필요한 보장을 직접 선택하는 ‘미니보험’과 필요할 때마다 가입하는 ‘원데이보험’을 출시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를 위해 비대면 가입 상품도 늘렸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MZ세대 공략에도 불구하고 MZ세대의 보험 신규가입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10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세대별 보험상품 가입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2010년~2019년) 동안 생명보험의 연평균 신계약 증가율은 60세 이상 고령층이 19.8%, 50대가 5.6%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중년층인 40대의 신계약 증가율은 3.3% 감소했으며, 30대는 7.2%, 30세 미만은 5.5% 줄었습니다.

 

아울러 개인형 생명보험 신계약 중 30대가 치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9년 기준 15.9%로 10년 전(28.5%)과 비교해 12.6%p 감소했습니다.

 

 

MZ세대가 보험 가입을 꺼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미래보다 지금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보험 소비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합니다.

 

기성세대가 오프라인에서 죽음·질병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면, 현재를 중시하는 MZ세대는 보험 가입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적게 느낀다는 설명입니다.

 

기성세대에 비해 MZ세대의 자산 축적 기간이 짧아 보험에 쏟을 자금이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보험연구원은 2019년 8월 ‘밀레니얼 세대의 보험 가입’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고용의 질·안정성 악화 등의 영향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세대의 20~30대 시절에 비해 순자산(자산-부채)이 적으며, 이로 인해 자산축적의 필요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아르바이트생 권 모씨(31)는 “월급으로 집세와 생활비를 내고 나면 취미생활에 쓸 돈도 빠듯하다”며 “하루 벌어 하루 사는 마당에 미래 걱정으로 돈을 묶어둘 여유가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2018년 비트코인 열풍과 재작년 ‘동학개미운동’ 등으로 단기간에 돈을 버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MZ세대가 보험상품보다 투자에 더 매력을 느끼는 사회적 풍조 변화도 한 원인입니다.

 

신한은행이 지난해 4월 발간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주식투자자 비율은 39.2%로 30대(38.8%)·40대(38.5%)·50대 이상(37.0%)보다 높았습니다. 2019년 23.9%에 비해 2년 만에 15.3%p 높아진 수치입니다.

 

회사원 박 모씨(29)는 “보험 들 돈은 있지만 그 돈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게 더 수익률이 높다”며 “보험은 지금 나이에 걱정하기엔 이르고 40대가 돼서 고민해보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MZ세대 개개인의 소비에 차별화와 만족을 주지 못한다면 MZ세대가 보험을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보험연구원은 지난달 28일 ‘MZ세대의 금융상품 선택,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MZ세대의 보험가입률 제고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세미나에 참가한 주소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MZ세대에 효과적인 금융상품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세대 특성 반영을 넘어서야 한다”며 “금융기술을 이용해 개개인의 생애주기·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 교수는 또 “보험사들이 개인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품의 유용성을 이해시키는 것이 먼저다”며 “MZ세대에게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넛지(Nudge,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등의 전략으로 MZ세대의 의사결정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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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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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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