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보험, 눈길 주지 않는 MZ세대…마음 잡을 마케팅전략은?

URL복사

Monday, February 14, 2022, 08:02:30

보험사 구애 불구 신규가입률 낮아
“유용성 납득 먼저..생애주기·라이프스타일 맞춤 필요”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2월8일 [“MZ세대 모셔라”…보험사, 너도나도 ‘맞춤형 상품’ 출시]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MZ세대를 향한 보험사들의 러브콜이 계속되지만 MZ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의 MZ세대 마케팅 전략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1980년대초~2000년대초에 출생한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며, 자신만의 이색적인 경험을 우선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MZ세대의 성향때문에 기존의 장기보험으로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어렵습니다. 약관이 복잡하고 보장영역이 넓은 상품으로는 이들의 주목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보험설계사와 오프라인 미팅을 갖는 절차도 MZ세대에게는 부담입니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는 자기 필요에 따라 보험 정보를 얻는 경향이 강하며 보험설계사의 권유·광고는 가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 연구위원은 “MZ세대는 일상생활에서 디지털기기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비에 익숙하다”며 “온·오프라인 채널간 유기적인 연결이 없는 현재 보험상품 제공은 MZ세대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보험사들은 MZ세대의 눈길을 끌 다양한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저마다 소비자가 필요한 보장을 직접 선택하는 ‘미니보험’과 필요할 때마다 가입하는 ‘원데이보험’을 출시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를 위해 비대면 가입 상품도 늘렸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MZ세대 공략에도 불구하고 MZ세대의 보험 신규가입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10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세대별 보험상품 가입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2010년~2019년) 동안 생명보험의 연평균 신계약 증가율은 60세 이상 고령층이 19.8%, 50대가 5.6%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중년층인 40대의 신계약 증가율은 3.3% 감소했으며, 30대는 7.2%, 30세 미만은 5.5% 줄었습니다.

 

아울러 개인형 생명보험 신계약 중 30대가 치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9년 기준 15.9%로 10년 전(28.5%)과 비교해 12.6%p 감소했습니다.

 

 

MZ세대가 보험 가입을 꺼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미래보다 지금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보험 소비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합니다.

 

기성세대가 오프라인에서 죽음·질병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했다면, 현재를 중시하는 MZ세대는 보험 가입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적게 느낀다는 설명입니다.

 

기성세대에 비해 MZ세대의 자산 축적 기간이 짧아 보험에 쏟을 자금이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보험연구원은 2019년 8월 ‘밀레니얼 세대의 보험 가입’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고용의 질·안정성 악화 등의 영향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세대의 20~30대 시절에 비해 순자산(자산-부채)이 적으며, 이로 인해 자산축적의 필요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아르바이트생 권 모씨(31)는 “월급으로 집세와 생활비를 내고 나면 취미생활에 쓸 돈도 빠듯하다”며 “하루 벌어 하루 사는 마당에 미래 걱정으로 돈을 묶어둘 여유가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2018년 비트코인 열풍과 재작년 ‘동학개미운동’ 등으로 단기간에 돈을 버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MZ세대가 보험상품보다 투자에 더 매력을 느끼는 사회적 풍조 변화도 한 원인입니다.

 

신한은행이 지난해 4월 발간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주식투자자 비율은 39.2%로 30대(38.8%)·40대(38.5%)·50대 이상(37.0%)보다 높았습니다. 2019년 23.9%에 비해 2년 만에 15.3%p 높아진 수치입니다.

 

회사원 박 모씨(29)는 “보험 들 돈은 있지만 그 돈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게 더 수익률이 높다”며 “보험은 지금 나이에 걱정하기엔 이르고 40대가 돼서 고민해보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MZ세대 개개인의 소비에 차별화와 만족을 주지 못한다면 MZ세대가 보험을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보험연구원은 지난달 28일 ‘MZ세대의 금융상품 선택,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MZ세대의 보험가입률 제고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세미나에 참가한 주소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MZ세대에 효과적인 금융상품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세대 특성 반영을 넘어서야 한다”며 “금융기술을 이용해 개개인의 생애주기·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 교수는 또 “보험사들이 개인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품의 유용성을 이해시키는 것이 먼저다”며 “MZ세대에게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넛지(Nudge,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등의 전략으로 MZ세대의 의사결정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