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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작년 순익 3.5조, 33.7% 증가…은행·비은행 고른 호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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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0, 2022, 16:02:40

중소기업대출·비은행 부문 성장 등 수익 다변화
배당성향 26%..“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하나금융그룹[086790]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33.7%(8888억원) 증가한 3조5261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자이익(7조4372억원)과 수수료이익(1조8634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은 전년 대비 15.2%(1조2306억원) 증가한 9조30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기업 중심의 대출자산 증대와 수수료 수익 다변화의 영향이라는 설명입니다.


비은행 부문도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 2019년 24% 수준이었던 비은행 이익 비중은 2020년 34.3%였고, 지난해는 35.7%로 높아졌습니다.

하나금융 이사회는 경영 성과 개선과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 일환으로 주당 2400원의 기말현금배당을 결의했다고 알렸습니다. 이미 지급된 중간배당 700원을 포함하면 보통주 1주당 총 현금배당은 3100원입니다. 하나금융에 따르면 연간 배당성향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26%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4분기 당기순이익은 8445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4분기 중 대손충당금 등 전입액 2340억원을 포함한 지난해 누적 대손충당금 등 전입액은 5213억원입니다. 4분기 기준 그룹의 순이자마진(NIM)은 1.71%로 집계됐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를 감안한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에도 불구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기반한 은행과 비은행 부문의 고른 성장과 안정적 비용 관리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나갔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룹 자산건전성 지표를 살펴보면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0.32%, 연체율은 0.28%로 하향 안정화됐습니다. 그룹 NPL 커버리지비율은 177.3%로 전년 대비 33.5%p 올랐습니다.

경영 효율성을 나타내는 그룹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0.89%이며, 총자산이익률은 0.74%입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하나금융의 자기자본비율을 16.29%로, 보통주자본비율을 13.78%로 추정했습니다.

지난해 신탁자산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전년말 대비 10.07%(59조7702억원) 불어난 653조4447억원입니다.

 

주요 자회사인 하나은행의 지난해 연간순이익은 2조5704억원으로 전년 대비 27.9%(5603억원) 늘었습니다. 중기대출 등 실수요 기반의 대출 성장세 지속에 힘입은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비은행 자회사의 경우, 지난해 하나금융투자는 자산관리 수수료 증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3%(957억원) 증가한 5066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하나캐피탈은 2720억원의 연간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우량 리테일 자산이 늘어난 효과로 전년에 비해 53.5%(948억원)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하나카드의 연간순이익은 2505억원입니다. 결제성 수수료 증대와 디지털 혁신에 따른 비용 효율화 등으로 전년 대비 62.2%(960억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하나자산신탁은 전년보다 14.7%(119억원) 증가한 927억원의 연간순이익을 거뒀으며, 같은 기간 하나생명의 연간순이익은 243억원으로 전년 대비 8.6%(23억원)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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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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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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