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백화점이 지난해 명품·패션 판매 호조와 신규점 오픈 효과, 면세 물량 확대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3조5724억원으로 2020년보다 57.2% 증가했다고 10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644억원으로 전년 대비 94.6% 늘었습니다.
지난해 백화점 및 면세점이 모두 호조세를 보인 게 주효했다는 설명입니다. 현대백화점 측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2019년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2922억원)에 근접한 회복세를 보인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습니다.
백화점 부문은 지난해 연간 기준 매출액 2조1032억원, 영업이익 3048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2%, 53.5% 올랐습니다. 4분기 매출액은 12.7% 증가한 5666억원, 영업이익은 28.3% 증가한 104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백화점 핵심 상품군인 럭셔리(명품), 남녀 해외 패션 등이 외형 성장을 주도했다는 분석입니다. 현대백화점 해외 명품군 전체 매출은 38% 늘었으며, 부문별로 워치주얼리 54.2%, 해외 남성패션이 59.6% 각각 증가했습니다.
MZ세대 유입 효과도 눈에 띕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2월 더현대 서울 오픈과 판교점 등 주요 점포의 영패션전문관 리뉴얼, 20~30대 VIP고객 유치를 위한 전용 VIP 라운지 ‘클럽YP’ 론칭 등 전사적인 MZ세대 공략 전략을 펼쳐 신규고객 창출효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백화점 20대·30대 고객 수는 전년보다 각각 86.7%, 54.2% 증가했고, 2030 전체 매출 비중은 43.4%를 기록했습니다. 2030대 우량 고객이 몰리며 20대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95.8% 늘었고 30대 매출은 40.3% 증가했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도 역대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1조591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5.7%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적자 폭은 408억원 수준으로 전년 동기간과 비교(655억원)해 적자 폭이 247억원 개선됐습니다.
또 코로나19 이전보다 매출 규모가 2배 증가, 적자 폭은 절반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올해 면세점 매출액이 2조원을 돌파하고, 향후 흑자 전환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면세 물량을 확대한 것이 매출 상승과 수익구조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2018년 11월 무역센터점을 첫 오픈한 뒤 2020년 2월 동대문점을 개점하며 영업망을 확대했습니다. 여기에 지난해 9월 문을 연 인천공항점(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의 경우 샤넬 부티크를 개점하는 등 럭셔리 MD 경쟁력도 꾸준히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부문은 더현대 서울 등 신규점 오픈 효과와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었다”며 “면세점 부문도 시장점유율 확대에 따른 바잉파워 증가로 매출 및 손익 모두 개선됐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