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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적분할의 덫] ④“주주권 보호장치 마련해야”…정관계 제도 개선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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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8, 2022, 07:01:00

신주 배정·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책 대안 제시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근본적 문제 제기도
투자자 관심 고조에 정치권도 반응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잇달아 물적분할에 이은 자회사 상장을 시도하자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모회사 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해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 증시만의 독특한 현상입니다. 미국 증시가 신고가 행진을 하는 동안에도 우리 증시가 상승 탄력을 받지 못하는 주요한 원인으로도 꼽힙니다. 사업체는 한 곳인데 두 곳의 상장사에서 가치가 매겨지는 이른바 '더블카운팅'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적분할과 자회사 상장, 무엇이 문제인지 또 어떠한 개선책이 있는지 자세히 짚어 봤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국내 증시에서 이른바 ‘쪼개기 상장’이 유행처럼 번지고 이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지자 제도적 보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고 정치권과 관계 기관에서도 제도 개선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신주 배정·자사주 소각…주주환원 방안 고민 필요

 

전문가들은 우선 투자자 권익 보호를 위한 방안으로 자회사 상장 시 모회사 주주들에게 신주를 배정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독일 다임러의 경우 트럭 사업부문의 자회사를 상장할 때, 기존 주주들에 신주 65%를 분배했고 기존 주주들은 분할 안건에 99%가 찬성했다.

 

김우찬 경제개혁연구소 소장은 “물적분할 후 상장할 때 기존 주주들의 신주 인수권이 없는 것이 핵심적인 문제”라며 “자회사 상장 시에 모회사 주주들에게 신주를 배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주 배정 방식은 결과적으로 인적 분할 방식과 유사한 형태를 띠며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 희석 우려를 줄여준다. 대림산업은 지난해 분할 과정에서 인적분할 방식을 취하며 DL과 DL이앤씨로 각각 변경상장, 재상장됐다. 따라서 기존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던 대림산업 주식을 각각 45%, 55%로 분할해 거래정지기간 이후 입고했다. 이후 DL 주가가 하락했지만 DL이앤씨의 주가가 유지되면서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의 희석을 방어할 수 있었다.

 

자사주 소각이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안상희 대신지배구조연구소 책임투자센터장은 “자사주 소각이 기업들이 주주들에게 환원할 수 좋은 방법”이라며 “배당금을 늘리는 등 현금 유출을 야기하는 방식보다 밸류에이션 개선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 필요

 

근본적으로는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학계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일반 주주들의 주주권이 확립된다고 입을 모은다. 이를 위해 주주의 비례적 이익 보호 의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대안이 나온다.

 

이관휘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에 자금이 필요하면 모회사가 직접 자금을 조달하면 되지만 이 경우에 지배력 희석 우려가 있다”며 “핵심은 기업지배구조의 이슈”라고 말했다. 이어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이 애초에 주주들에게 피해가 갈 것을 알았다면 이사회에도 책임이 있는 것”이라며 “일반 주주의 지위를 올릴 수 있는 주주권 확립이 시급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상훈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을 하면 일반 주주들은 접근권, 관리권, 처분권이 몰취당하지만 지배 주주들은 지배력 희석을 방지할 수 있다”며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주 보호 의무(SIS) 선언 등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관계기관, 제도 개선 필요성 한목소리

 

 

터져나오는 불만의 목소리를 의식한 듯 정치권에서도 모회사, 자회사 동시상장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직속 공정시장위원회(이하 공시위)는 주식시장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지난달 27일 자본시장 공정회복을 통한 선진화 공약을 발표하며 동시상장 규제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공시위는 개인투자자가 이른바 ‘쪼개기 상장’으로 손실을 보는 일을 막겠다며 구체적으로 물적분할 후 모자회사 동시 상장을 방지하고 규제해 소액 주주의 권리를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기업의 미래를 보고 투자한 주주들을 보호하겠다”며 최근 기업들의 물적분할 후 상장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신사업 물적 분할 시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관계기관도 제도 개선을 검토하는 모습이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최근 “회사가 청문회나 간담회를 통해 소액주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했는지, 기존 주주에 대한 보호책을 마련했는지 등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심사 조항으로 추가하는 것만으로 기존 주주 이익에 반해 물적 분할 후 재상장을 추진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투자협회 규정을 바꿔 모회사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주거나 모회사 주주에게 자회사 주식을 우선 배정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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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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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2025.09.17 13: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젠 티맵에서도 '에이닷'을 통해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SK텔레콤[017670]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인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라고 말하면 목적지인 '집'과 경유지인 '주유소'를 함께 인식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합니다. 또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를 '광탄면 행복 복지센터'로 잘못 말했더라도 에이닷이 장소명을 보정해 운전자에게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로 안내하겠다고 제안합니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시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 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주차 가능한 카페 찾아줘", "지금 영업하는 식당 어디야" 등 조건을 포함한 검색은 물론, "분위기 좋은 식당 가자",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곳 알려줘" 등 테마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단순 경로 안내를 넘어, 운전자 요청 시 해당 장소의 ▲영업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단, 정보 제공은 티맵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인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유치원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인근 유치원을 나열해 운전자에게 선택을 요청하는 대신, 즐겨찾기한 유치원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운전자가 "근처 치과로 가자"라고 말한 뒤 곧바로 "영업 중인지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에이닷은 치과로의 이동 경로와 함께 치과의 영업시간을 확인하고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라고 답변합니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체 재생 및 일정 확인은 운전자가 에이닷 계정을 티맵 계정과 연동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SKT와 티맵모빌리티는 음성 안내·제어 기능을 강화한 이번 업그레이드가 티맵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고객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한편,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최근 베타 서비스로 선보인 '노트'와 '브리핑'도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에는 4.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최신 AI 기술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가 도입돼 에이닷이 사용자의 숨은 의도까지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해 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어디갈까'에 '요즘 전국 어디갈까', 'AI해쉬태그 검색' 기능 등을 적용해 장소 탐색의 활용성을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AI를 적용한 이동과 장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지훈 SKT AI사업전략본부장(부사장)은 "에이닷을 티맵에 도입함으로써 명령어 중심의 일방향적 소통을 넘어, 운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에이닷이 사용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원하는 후속 행동까지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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