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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가격 급격한 변동, 새로운 도약위한 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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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4, 2016, 11:02:59

김석영·김세중 보험硏, ‘금융개혁의 영향과 의미’ 보고서서 주장
“가격규제로 개발하지 못하던 위험도 높은 상품들도 개발 가능”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금융개혁 이후 보험회사들은 보험료를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돼 일부 상품에 대해 가격을 조정하기 시작했다. 이중 실손의료보험은 20% 전후로 가격이 대폭 인상된 반면, 자동차보험은 온라인채널이 문을 열면서 큰 폭으로 인하됐다.

 

앞으로도 보험 상품의 가격은 급격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통제돼 온 가격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며, 이 과정에서 회사들은 가격과 상품차별화를 통해서 시장경쟁력 강화와 소비자권익 제고를 이뤄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보험연구원 김석영·김세중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금융개혁의 영향과 의미: 상품 및 가격규제 측면이라는 보고서를 14일 발간했다.

 

보험산업 성장 초기에는 가격규제를 통한 소비자 보호 및 재무건전성 확보가 필요했다. 하지만, 보험산업이 점차 성숙단계에 진입하면서 가격규제는 오히려 보험회사의 혁신을 저해하는 등 부작용을 유발한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해 10월 보험시장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 편익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후 보험회사들은 손실이 많이 발생 중인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인상했는데, 시장경쟁으로 인해 인상률이 회사별로 차별했다. 생명보험회사들은 온라인 채널 전용상품을 출시하고 저해약환급금 적용, 최저해지환급금 폐지 등을 통해 보험료를 낮춘 상품을 출시했다.(본지 212일자 <눈치보던 보험사들, ‘보험료 과감히 인상’..배경은?> 참조

 


김석영·김세중 연구위원은 금융개혁 초기에 나타나는 보험료 변동은 금융개혁 목표에 부합하는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손의료보험의 가격인상은 지금까지 통제돼 온 가격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라는 것이 이들의 견해. , 비정상적으로 낮게 유지되던 위험률을 정상수준으로 되돌리는 과정에서 발생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설명이다.

 

가격규제가 완화는 다양한 상품개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첩약·약침·추나요법 등 한의학 치료비를 정액 보장하는 한방보험이 개발됐으며, 결혼식 취소, 의상·예물 손상, 신혼여행 취소로 인한 손해를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웨딩보험도 출시됐다.

 

또한 노인이나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사람도 가입 가능한 유병자 간편심사 보험상품도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사실도 근거로 들었다.

 

김석영·김세중 연구위원은 이번 금융개혁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속돼 온 규제의 방향을 근본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이에 따른 급격한 가격변동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산고와도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보장되지 못하던 위험들이 보장됨으로써 보험회사의 사회안전망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가격규제로 개발하지 못하던 위험도가 높은 상품들도 개발이 가능해져 다양한 신상품이 소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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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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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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