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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치보던 보험사들, ‘보험료 과감히 인상’..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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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2, 2016, 07:02:23

보험사들 "높은 손해율 못 견뎌"..실손·車 보험료 올려
보험가격 자율화 방안 여파..금융당국 눈치 안 봐도 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들어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줄지어 인상했다. 손해보험사는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올렸고, 생명보험사의 경우 실손의료보험료를 인상했고, 보장성 상품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처럼 여러 보험사가 동시에 가격을 올리는 데 동참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금융당국의 보험가격 자율화 정책이 주요 차인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금융당국의 눈치를 봐야했던 보험사들이 금융당국의 묵인아래 손해율이 높은 보험의 가격을 우선적으로 올렸기 때문이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료 인상폭은 각 보험사들의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실손보험의 경우 평균 인상률이 최소 17%에서 최대 44%에 달했다.  신규가입자는 물론 올해 실손보험이 갱신되는 계약에도 인상된 보험료가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실손보험의 경우 손보사와 생보사 모두 보험료를 올렸다. 삼성화재를 비롯해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의 대형 손보사는 평균 19~27%가량 인상했다. 만약 기존 35세 남성의 실손보험료가 1만원이었다면, 신규 가입자는 이보다 인상된 1만1900원~1만2700원의 실손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중소형 손보사도 일제히 실손 보험료를 올렸는데, 흥국화재가 44.8%로 인상폭이 가장 컸다. 누적된 손해율로 인해 보험료를 한꺼번에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 메리츠화재, 한화손보, 롯데손보, MG손보 등도 17~24%가량 보험료를 높였다. 농협손보는 예외적으로 6.8%만 올렸다.


지난 2009년 실손보험 표준화 이 후 보험료 인상요인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던 생보사들도 실손보험 가격을 상향조정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은 보험료를 평균 22% 가량 올렸고, 중소형사의 경우도 최소 15%~최대 21%까지 보험료를 높였다. 단, 현대라이프와 KB생명은 이번 인상대열에서 제외됐다.


보험가격 자율화는 업권별 대표 상품의 보험료 인상에도 영향을 끼쳤다. 먼저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100%에 육박하는 자동차 보험료를 올려 급한 불을 껐다. 개인용 차량의 경우 평균 2~3% 가량 높였는데, 갱신 보험계약에 상향된 보험료가 순차적으로 반영된다.


단, 삼성화재는 자동차보험 가격인상에 동참하지 않았고, 동부화재와 KB손보의 경우 '고액대물특약'을 신설해 1000만원 이상 가입한 경우 특약 보험료를 더 받아 우회적으로 보험료를 인상했다.


보험료를 올리기만한 건 아니다.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료 인상 도미노에 참여한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보험(다이렉트) 채널이 대거 문을 열었다. 다이렉트 채널은 보험사가 사업비를 절감하는 만큼 보험료를 낮춰 설계사 채널보다 최대 15~17%가량 저렴하다.


가입자의 연령, 사고이력 등 세부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가령, 기존에 자동차보험을 100만원(설계사채널)에 가입한 고객이 온라인 채널에서 가입하면 최대 83만원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보험료가 높아진 대신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채널을 찾아 가격을 비교해서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금융당국이 매년 정하는 표준이율 제도가 폐지되면서 생보사의 보장성 상품 보험료도 인상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생보사 빅3를 중심으로 오는 4월 종신보험 등 보장성보험 예정이율을 0.25~0.5%낮출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보험료가 5~10%가량 높아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운용해 거둘 수 있는 예상수익률을 말한다. 예정이율은 지금까지 금융감독원이 매년 정하는 표준이율에 근거해 정해졌지만, 올해부터 표준이율 제도가 없어지면서 보험사가 정하는 예정이율 폭이 지금보다 더 커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이 하락하면 보험사의 자산운용수익률도 떨어진다는 의미로 이는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진다. 현재 대부분의 생보사들은 3~3.25% 수준의 예정이율을 유지하고 있다. 만약 4월 예정이율이 인하되면 2% 후반대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손보사와 생보사가 보험료 인상대열에 합류하게 되면서 소비자 부담은 커지게 됐다. 당국의 보험산업 자율화 방안이 보험사의 가격 인상만 부추긴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보험사가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가입자에 돌려줄 보험금을 준비하는 데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보험사 여러 곳이 보험료를 올리면 금융당국에서 '조금만 더 있다가 올려라'는 눈치를 줘서 손해를 봐도 제대로 인상을 못했다”며 “보험가격 자율화로 인해 가격이 동시에 높아졌지만 보험사가 재정적으로 탄탄해져 결국 소비자에 혜택이 돌아갈 것이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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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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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2025.09.29 08: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이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로드맵을 세우고 실천 중심의 ‘친환경 케어’ 전략에 속도를 냅니다. 전략의 중심축은 음성 두부공장입니다. 전 공정 자동화로 두부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용수 절감, 재활용 확대로 자원 순환을 강화합니다. 지난 25일 풀무원 물류의 핵심 거점이자 ‘탄소 중립 선봉장’ 음성 두부공장을 찾았습니다. 세척수 혼입 사용·두부 틀 바꿔 불필요한 용수 사용 최소화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위치한 음성 두부공장은 지난 2003년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1공장은 국산부침·찌개 등을, 2공장은 두부·두부면 등을 담당하며 총 5개 라인에서 시간당 최대 1만2800모의 두부를 생산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지난해 매출은 570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늘었습니다. 원재료인 콩 입고부터 마트 신선식품 매대에 올라오기까지 두부는 70여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경두부 제조 공정은 크게 원료가 입고된 이후 ▶세척 ▶침지 ▶가열&숙성 ▶여과 ▶응고 ▶파쇄 ▶압착 ▶절단 ▶포장 ▶이물 검사 ▶살균&냉각 ▶화상검사&자동담기 ▶저온(등온) 숙성&일부인 날인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식품 공장은 특성상 위생 관리를 위해 물을 많이 쓰는 게 사실입니다. 풀무원은 이 공장 곳곳에 용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콩을 불리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거의 불순물이 나오지 않는 세 번째 세척수를 다음 번 첫 번째 세척수로 다시 씁니다. 두 번째 용수는 새 용수와 3차 세척수를 반반 혼입하고 3차 세척수만 새 물로 사용합니다. 불린 콩을 세척한 뒤에는 콩을 갈아 두유로 만들고 여기에 응고액을 넣으면 몽글몽글한 순두부가 만들어집니다. 이를 압축하고 기계로 누르면 우리가 아는 두부의 모양이 나옵니다. 풀무원도 원래는 전통 방식대로 네모난 판모틀을 썼지만 세척에 많은 용수를 써야하는 게 고민거리였습니다. 회사는 용수 절약을 위해 두부 제조 과정을 손봤습니다. 이옥규 풀무원 공장견학 매니저는 “전에는 틀에 면포를 깐 다음 두부를 넣고 물을 제거하면서 두부를 만들었는데 그렇게 하면 12모에 한 번씩 기계와 면포를 세척해야 했다”며 “지금은 벨트 상·하단에 있는 면포들이 두부를 앞으로 보내면서 면포를 바로바로 세척한다. 이렇게 두부 품질은 유지하면서 세척 용수는 줄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음성 두부공장에 기계 성형을 도입해 응고된 두부가 기다란 바 형태가 만들어지도록 바꾸면서 용수 사용량이 기존의 3분의 1로 줄었습니다. 바 형태 두부가 벨트로 이동하고 이를 균일하게 잘라냅습니다. 플라스틱 용기도 지난해 골이 파인 요철 구조로 변경해 8.6% 경량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폐기실행’ 운명이었던 두부들은 이제 풀무원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의 사료로 재탄생합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과거 혼입 출고 우려로 금이 간 못생긴 두부들은 폐기실로 갔고 사람이 일일 다 뜯어서 버리는 작업을 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것들이 두부 너겟 등 반려견·반려묘를 위한 간식이나 식사가 될 수 있게 아미오에서 재활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음성 공장은 세척 용수 사용 효율화와 누수 부위 개선을 통해 2023년 연간 2447톤의 용수를 절감했습니다. 또 두부 제조 부산물인 비지에 대한 순환자원 인증서를 획득하고 이를 사료 제조원료로 판매해 폐기물을 자원으로 순환하고 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은 순환자원 인정을 통해 지난해 4146톤의 식물성 잔재물을 판매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 지난해 공장 에너지의 40%가 ‘신재생에너지’ 음성물류센터는 풀무원이 보유한 17개 거점 중에서도 전국 3시간 이내 운송이 가능한 ‘허브’ 핵심 거점입니다. 물량의 입고-분배-출고까지 자동화 물류 체계를 구축했으며 공급망 전체를 저온 관리 프로세스로 운영합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이 48시간 이내에 이뤄집니다. 물류센터의 연면적은 4만2334㎡인데 이 중 60%가 냉장 시설입니다. 총면적이 축구장 5개 크기에 이르는 ‘커다란 냉장고’인 셈입니다. 두부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한 달 전기세로만 2~3억원을 지출한다는 설명입니다. 음성물류센터는 2022년 식품 물류센터 최초로 해썹(HACCP) 인증을 받았습니다. 김기택 풀무원 음성센터 운영팀장은 “물류센터가 해썹 인증을 받는 건 흔치 않다. 가장 중요한 건 온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것”이라며 “센터에 온도 감지 센서가 있는데 영상 5도로 관리해야 한다면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게 2도 정도로 관리한다. 이렇게까지 온도관리를 하는 회사는 풀무원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두부공장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자리한 음성물류센터에 도착하자마자 왼쪽에 거대한 원통형 사일로 2개가 배치된 단독 건물에 눈에 들어왔습니다. 풀무원이 2013년 도입한 친환경 난방 시스템 ‘우드팰릿 보일러’입니다. 두부를 만들 때나 포장 후 고온살균 과정에서 고열이 필요한데 이 우드팰릿 보일러는 자투리 목재로 뭉친 우드팰릿을 연료로 합니다. 우드팰릿은 유엔기후협악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탄소중립 에너지원이라고 인정한 친환경 연료입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하절기에는 우드팰릿 보일러를 전체 가동하고, 가동이 많은 동절기에도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은 2013년 우드팰릿 보일러 설치 후 현재까지 온실가스 배출권을 9067톤을 판매했습니다. 이외에도 풀무원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태양열 온수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태양광발전 설비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음성 두부공장 옥상에도 태양열 시스템이 장착돼 있으며 이를 온수와 난방에 활용 중입니다. 음성 두부 사업장은 지난해 기준 공장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39.4%를 우드팰릿,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했습니다. 풀무원은 ESG 경영을 지속가능한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올해 세계3대 신용평가사인 미국 S&P 글로벌이 발표한 지속가능성 평가(CSA)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식품 분야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에서는 식품 기업 유일하게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9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풀무원 관계자는 “풀무원은 두부 제품 포장 용기 무게 감량, 종이 소재 용기 전환 등을 통해 지난해 약 325톤의 플라스틱 소비 절감 효과를 창출했다”며 “또 2023년 업계 최초로 물류 현장에 수소 전기트럭 2대를 도입했으며 항후 물류 차량에도 대형 전기 트럭 1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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