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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슬렁어슬렁’…유통가에 검은 호랑이 내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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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01, 2022, 08:01:34

2022년 임인년 맞아 호랑이 마케팅 활발
와인·케이크·티셔츠 등 한정판·굿즈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에 호랑이가 ‘어슬렁어슬렁’ 돌아 다니고 있습니다.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임인년)’를 앞둔 유통가는 호랑이 마케팅으로 분주합니다. 황금빛 호랑이부터 주류, 간식, 호랑이 접시까지 호랑이를 테마로 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연초부터 고객 사로잡기에 나섭니다.

 

황금 호랑이 ‘어흥’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황금빛으로 물든 호랑이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GS25는 흑호랑이 해를 맞아 호랑이가 디자인 된 순금 호랑이 코인 3종·황금호랑이 4종·블랙호랑이목걸이 등 16종의 금 상품을 선보입니다. 순금 상품은 주문제작 방식으로 판매되며, 제작 기간은 7일 정도 소요됩니다. 완성된 상품은 보증서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됩니다.

 

이마트24도 ‘호랑이 문양 골드바’ 선물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오는 1월 1일부터 21일까지 호랑이 문양 골드바 10돈(37.5g), 호랑이 문양 골드바 1돈(3.75g) 등 총 5종의 금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금 상품은 매장을 방문해 주문 및 현장 결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홍콩 명품 주얼리 브랜드 ‘주대복’과 함께 호랑이 골드바를 증정하는 ‘2022년 저-를 받으세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해당 이벤트는 1월 말까지 신세계면세점 공식 온라인몰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신세계면세점 내국인 회원 누구나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당첨자 1등(1명)에게는 300만원 상당의 호랑이 골드바(30g)가 제공되며, 2등(15명)에게는 호랑이 팬던트가 선물로 주어집니다. 

 

 

호랑이 들어간 한정판 와인·맥주 ‘눈길’

 

 

호랑이와 콜라보한 한정판 주류도 하나둘씩 나오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최근 호랑이띠 스페셜 와인 4종을 단독 출시했습니다. 와인마다 넘버링했으며 각 2022병씩 한정 판매합니다. 호랑이 걸음처럼 당당하게 나아간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태리 펠시나 베라덴가 끼안티 클라시코’부터 ‘스페인 볼베르 싱글 빈야드’, ‘칠레 몽그라스 까베네쇼비뇽·쉬라’ 등입니다.

 

세븐일레븐은 ‘무직타이거’와 손잡고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활용한 새해 첫 수제맥주 ‘뚱랑이 맥주’를 오는 31일 선보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에는 ‘온앤오프’ 콘셉트로 뚱랑이 캐릭터를 담아냈습니다. 상품의 앞면은 바쁜 하루를 보내는 뚱랑이를, 뒷면은 일과 후 맥주 한 잔의 힐링을 즐기는 뚱랑이를 그렸습니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맥주 브랜드 ‘칭따오’는 호랑이 일러스트의 특별 한정판 ‘칭따오 복맥 에디션’을 출시합니다. 방송인 황광희 씨가 직접 그린 이번 제품은 알루미늄 보틀과 미니잔으로 구성됐습니다. 미니잔에는 호랑이 일러스트와 황광희 씨의 친필사인이 앞뒤로 새겨져 있습니다.

 

미니스톱은 세계적인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 블루라벨 병에 동물 띠를 새긴 ‘조니워커블루 호랑이띠 에디션 750㎖’을 판매합니다. 롯데백화점은 호랑이 일러스트가 새겨진 ‘임인년 호랑이 와인 세트(2병)’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호랑이 기운 가득 담은 ‘호랑이 푸드’

 

 

카페와 패스트푸드점에서도 호랑이를 주제로 한 식품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파스쿠찌는 무직타이거와 협업한 신제품 3종(타이거 얼그레이 쉐이크·밀크 쉐이크·롤케이크)을 출시합니다. ‘매 순간 호랑이 기운 받아 힘내세요!’라는 콘셉트로 무직타이거의 뚱랑이 캐릭터를 활용해 각 제품에 호랑이 줄무늬를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할리스는 호랑이 캐릭터 ‘흐코’를 적용한 한정메뉴를 판매합니다. 1월에 판매하는 케이크 메뉴 및 신메뉴에 흐코 데코픽을 꽂아 제공합니다. 할리스 뚱카롱 3종에도 흐코를 입혔습니다. 또 2022년 신년 선물로 매장에서 호랑이 데코픽이 올라간 메뉴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흐코 종이 엽서를 증정합니다.

 

파리바게뜨는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라이언’을 활용한 신년 제품 ‘라이언 복돌이 케이크’를 한정 출시합니다. ‘2022 힘찬 호랑이 기운 받으세호!’를 주제로 호랑이 탈을 쓴 라이언이 복주머니를 들고 있는 모습의 케이크입니다. 라이언 캐릭터가 적용된 한정판 케이크 박스를 활용했습니다.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흑호의 기운을 담아 새해 첫 ‘콘푸로스트 시리얼 도넛’를 선보입니다. ‘호랑이의 해’에 어울리는 제품을 고민한 끝에 도넛 한입만으로 스트레스가 풀리고,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는 던킨만의 맛을 완성했다는 설명입니다.

 

KFC는 간장 치킨 ‘쏘랑이치킨’을 새롭게 공개합니다. 호랑이 기운을 담은 쏘이치킨이라는 뜻으로, 재출시 요청 많았던 ‘쏘이치킨’ 시리즈의 신메뉴입니다. ‘쏘랑이블랙라벨치킨’도 함께 선보이며, KFC 앱 내 생일 인증을 완료한 호랑이띠 고객에게는 쏘랑이치킨 2조각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앱쿠폰도 증정합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최근 ‘어흥 에디션’을 출시했습니다. 매 겨울마다 색다른 패키지의 시즈널 에디션을 선보여온 빙그레는 새해가 호랑이띠의 해인 만큼 호랑이를 캐릭터화해 바나나맛우유에 담았습니다. 바나나맛우유 단지 모양 용기에 귀여운 호랑이 얼굴을 새겨 넣었습니다. 

 

티셔츠·가방·접시·달력..집 안 곳곳을 호랑이로

 

 

집 안 곳곳을 호랑이로 채울 수 있는 생활용품 및 굿즈도 다양합니다.

 

롯데백화점은 ‘에트로’가 론칭한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의 캡슐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컬렉션은 쿵푸팬더의 주인공인 ‘타이그리스’를 위한 독점 한정 판매로 진행됩니다. 쿵푸 동작으로 묘사된 쿵푸팬더의 캐릭터들이 티셔츠·스웨터·모자·스카프·가방·액세서리 등에 프린트됐습니다.

 

또 롯데백화점은 친환경도자기 ‘젠’에서 출시한 ‘2022 범내려온다 달력접시’도 내놨습니다. 세 마리의 용맹한 호랑이 그림체가 들어간 도자기 접시로, 인테리어용·반찬 및 디저트 접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젠 매장에서 30% 할인된 금액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성다이소는 호랑이 캐릭터가 복을 전달한다는 콘셉트의 ‘복 호랑이 기획전’을 실시합니다. 기획전 상품은 인형·팬시용품·컵류·전통놀이 용품 등 총 40여종 입니다. ‘호랑이 뒹굴 인형’ 등 팬시용품과 스티커·볼펜 등 다이어리 꾸미기 용품, ‘윷놀이 마블’ 등 전통놀이 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아울러 더본코리아 커피전문점 브랜드 빽다방과 치킨 프랜차이즈 bhc는 신년 캘린더와 플래너에 호랑이 캐릭터를 담아 임인년 맞이 프로모션을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일정금액 이상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호랑이 캐릭터로 꾸민 새해 달력을 증정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해 호랑이해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2022년 새해에도 다양한 제품과 새로운 이벤트로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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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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