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음주·보복 운전 경각심 높지만…“숙취 운전은 괜찮아”?

URL복사

Tuesday, December 28, 2021, 10:12:52

AXA 손해보험, ‘2021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발표
운전 중 휴대폰 사용 30%..1잔 이상 음주운전 경험자 8.6%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AXA손해보험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의식과 운전 행태 등을 바탕으로 한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습니다.

부문별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운전 행태 부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60%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비게이션으로 경로 안내 등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1년간 운전 습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교통 안전에 대한 개인적 인식(50%)과 과속 위반 단속 카메라 설치(59.3%)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를 예방 안전 운전 수칙인 ▲주행 중 휴대전화 미사용(15%) ▲신호등 노란불 정지(36%) ▲고속도로 속도 준수(40%) 등은 비교적 낮은 응답율을 보여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운전 습관에서 주행 중 블루투스 통화 등 휴대전화를 자주 이용하는 비율이 34%로 지난해 조사결과(23%) 대비 11%p 증가하며 뒤를 이었습니다. 주행 중 휴대전화 통화는 주로 ‘교통 정체 구간’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속 주행 중인 상태에서도 통화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6%였습니다. AXA 손해보험은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운전자의 위험성 인식이 다소 낮다고 분석했습니다.

운행 중 휴대전화 사용률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2018년~2020년)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연평균 791건으로 하루 2건 이상 발생한 셈입니다. 지난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 피해자는 사망자 18명·부상자 109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교통 안전·제도 인식 관련 설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88%가 “음주 운전·보복 운전은 그 자체로 가장 위험하다”고 응답해 음주·보복 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반해 설문 결과 ▲1잔 이상 음주 후 주행한 경험자는 8.6% ▲4잔~5잔 이상 음주 후 주행 경험자는 5.7%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명 중 1명은 “전날 음주 여부와 상관 없이 운전한다”고 응답했습니다. AXA손해보험은 작년 조사와 결과가 유사해 음주·숙취 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미흡하다고 해석했습니다.

운전자들은 도로 안전 규제 강화보다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교육이 더 중요하다(60%)”고 응답했으며 교육 중 ‘음주운전 위험성 교육’의 필요성을 꼽은 이들이 많았습니다.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최근 위드 코로나 이후에 음주 운전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음주운전 경각심을 높여야 할 때”라며 “악사손보는 매년 운전자 의식 설문 조사를 통해 많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인식을 바로잡고 건강한 운전 습관 필요성을 고취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총 1400명의 만 25세~59세 남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운전 행태 ▲교통 안전·제도 인식 ▲최근 차량 트렌드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지난 11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됐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