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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보복 운전 경각심 높지만…“숙취 운전은 괜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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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8, 2021, 10:12:52

AXA 손해보험, ‘2021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발표
운전 중 휴대폰 사용 30%..1잔 이상 음주운전 경험자 8.6%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AXA손해보험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의식과 운전 행태 등을 바탕으로 한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습니다.

부문별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운전 행태 부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60%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비게이션으로 경로 안내 등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1년간 운전 습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교통 안전에 대한 개인적 인식(50%)과 과속 위반 단속 카메라 설치(59.3%)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를 예방 안전 운전 수칙인 ▲주행 중 휴대전화 미사용(15%) ▲신호등 노란불 정지(36%) ▲고속도로 속도 준수(40%) 등은 비교적 낮은 응답율을 보여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운전 습관에서 주행 중 블루투스 통화 등 휴대전화를 자주 이용하는 비율이 34%로 지난해 조사결과(23%) 대비 11%p 증가하며 뒤를 이었습니다. 주행 중 휴대전화 통화는 주로 ‘교통 정체 구간’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속 주행 중인 상태에서도 통화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6%였습니다. AXA 손해보험은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운전자의 위험성 인식이 다소 낮다고 분석했습니다.

운행 중 휴대전화 사용률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2018년~2020년)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연평균 791건으로 하루 2건 이상 발생한 셈입니다. 지난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 피해자는 사망자 18명·부상자 109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교통 안전·제도 인식 관련 설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88%가 “음주 운전·보복 운전은 그 자체로 가장 위험하다”고 응답해 음주·보복 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반해 설문 결과 ▲1잔 이상 음주 후 주행한 경험자는 8.6% ▲4잔~5잔 이상 음주 후 주행 경험자는 5.7%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명 중 1명은 “전날 음주 여부와 상관 없이 운전한다”고 응답했습니다. AXA손해보험은 작년 조사와 결과가 유사해 음주·숙취 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미흡하다고 해석했습니다.

운전자들은 도로 안전 규제 강화보다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교육이 더 중요하다(60%)”고 응답했으며 교육 중 ‘음주운전 위험성 교육’의 필요성을 꼽은 이들이 많았습니다.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최근 위드 코로나 이후에 음주 운전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음주운전 경각심을 높여야 할 때”라며 “악사손보는 매년 운전자 의식 설문 조사를 통해 많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인식을 바로잡고 건강한 운전 습관 필요성을 고취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총 1400명의 만 25세~59세 남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운전 행태 ▲교통 안전·제도 인식 ▲최근 차량 트렌드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지난 11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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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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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그라피와 한국무용이 만난 사계…춘천서 융합 전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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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5 17:29:2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사계절의 감정을 글과 춤으로 풀어내는 융합 전시 ‘캘리살롱: 여인의 사계 – 봄에서 다시, 봄으로’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춘천 갤러리 아르코테카(아르케이프 커피)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자연의 순환과 감각적 시간’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캘리그라피 작가 조성령의 서체에서 드러난 감정의 선과 조성민 안무가의 움직임이 교차하며, 글과 몸의 예술적 대화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조성령 작가는 사계절 정서를 붓끝으로 표현하며 내면 감정과 시간의 결을 담았습니다. 조성민 안무가는 이를 몸짓으로 확장해 정적 시각예술과 동적 무용이 조화를 이루는 형식을 구현합니다. 고현서 기획자는 관람자가 전시장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캘리그라피 붓터치와 무용 동작이 결합된 전시형 퍼포먼스를 통해, 춘천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융합예술 형식이 적용됩니다. 관람객은 글과 춤, 시각과 감각을 통해 사계절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과 감정 변화를 공간 전체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조성령 작가는 “글과 춤이 서로의 언어가 되어 감정의 선율을 완성하는 전시”라며 “붓끝에서 시작된 울림이 춤으로 이어져 관객이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추어 자신의 봄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전시 관련 자세한 정보는 춘천문화재단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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