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AXA손해보험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의식과 운전 행태 등을 바탕으로 한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습니다.
부문별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운전 행태 부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60%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비게이션으로 경로 안내 등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1년간 운전 습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교통 안전에 대한 개인적 인식(50%)과 과속 위반 단속 카메라 설치(59.3%)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를 예방 안전 운전 수칙인 ▲주행 중 휴대전화 미사용(15%) ▲신호등 노란불 정지(36%) ▲고속도로 속도 준수(40%) 등은 비교적 낮은 응답율을 보여 잘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운전 습관에서 주행 중 블루투스 통화 등 휴대전화를 자주 이용하는 비율이 34%로 지난해 조사결과(23%) 대비 11%p 증가하며 뒤를 이었습니다. 주행 중 휴대전화 통화는 주로 ‘교통 정체 구간’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속 주행 중인 상태에서도 통화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6%였습니다. AXA 손해보험은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운전자의 위험성 인식이 다소 낮다고 분석했습니다.
운행 중 휴대전화 사용률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2018년~2020년)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연평균 791건으로 하루 2건 이상 발생한 셈입니다. 지난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 피해자는 사망자 18명·부상자 109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교통 안전·제도 인식 관련 설문에서는 전체 운전자 중 약 88%가 “음주 운전·보복 운전은 그 자체로 가장 위험하다”고 응답해 음주·보복 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반해 설문 결과 ▲1잔 이상 음주 후 주행한 경험자는 8.6% ▲4잔~5잔 이상 음주 후 주행 경험자는 5.7%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0명 중 1명은 “전날 음주 여부와 상관 없이 운전한다”고 응답했습니다. AXA손해보험은 작년 조사와 결과가 유사해 음주·숙취 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미흡하다고 해석했습니다.
운전자들은 도로 안전 규제 강화보다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교육이 더 중요하다(60%)”고 응답했으며 교육 중 ‘음주운전 위험성 교육’의 필요성을 꼽은 이들이 많았습니다.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최근 위드 코로나 이후에 음주 운전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음주운전 경각심을 높여야 할 때”라며 “악사손보는 매년 운전자 의식 설문 조사를 통해 많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인식을 바로잡고 건강한 운전 습관 필요성을 고취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총 1400명의 만 25세~59세 남녀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운전 행태 ▲교통 안전·제도 인식 ▲최근 차량 트렌드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지난 11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