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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보험료 상승, 비정상이 정상화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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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1, 2016, 16:02:22

1일 출입기자 간담회서 보험자율화 방안 관련 언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자율화 방안 실행 이후 보험료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고 오르는 것도 있는데, 특히 보험료가 인상되는 부분은 비정상이었던 것이 정상화가 됐기 때문입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보험산업 자율화 방안에 대해 언급했다. 임 위원장은 1일 오후 진행된 출입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보험산업 자율화는 기존의 보험산업 틀이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지난해 10월 금융당국이 발표한 보험산업 자율화 방안 시행 이후 보험료 상승 우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처음으로 피력한 것이다.


임 위원장은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료가 올랐는데, 이는 시장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올랐던 것이다”며 “보험료 상승에 대한 일시적인 비난이 두려워서 자율경쟁을 억누르는 것이 맞느겠느냐, 이 과정을 통해 시장은 반드시 건강해지고 정상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임종룡 위원장은 금융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추진하고 있는 금융개혁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금융위는 올해 금융사의 자율과 창의적인 경쟁이 마련되도록 제2단계 금융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70개 세부과제가 현장에서 제대로 착근되고 있는지 이행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현장점검반을 통해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저소득층과 지방거주자, 주부 등으로 현장 실태를 조사해 금융과제를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임 위원장은 “작년에는 현장점검반이 435개 금융회사를 방문해서 3575개의 건의를 접수받았고, 이중 절반에 가까운 46%를 수용했다”며 “올해는 금융사를 넘어 소비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옴부즈만을 본격 가동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이달 중에 민간 중심의 옴부즈만을 가동해 비공식 금융행정규제와 민원, 소비자보호 제도에 대해서 전면 검토할 계획이다. 또 금융규제 운영규정을 보다 철저하게 시행하고 점검하기 위해 '금융개혁 추진위원회'라는 금융발전심의회 특별위원회(이하 금발심)를 만들 예정이다.


금발심은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을 포함해 금발심 위원 10명 가량으로 구성한다. 민간 중심의 심의·자문기구로 금발심특별위원회로 설치해 매월 회의를 주관하는데, 크게 금융위- 금감원, 현장지원단, 옴부즈만으로 나눠 과제를 각각 발굴하게 된다.


금융위-금감원 실무자로 구성된 현장점검반을 적극 활용해 금융사와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금융소외계층, 지역밀착형 금융발전략, 금융개혁과제 점검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소비자 보호제도와 연결시켜 옴부즈만 설치를 통해 소비자 민원을 개선한다. 7인 이내의 민간전문가로 구성하는데, 제3자의 시각에서 비공식 금융행정지도를 상시 점검하고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들은 또 금융당국의 불합리한 금융행정지도와 감독행정에 대해서도 점검할 예정이다.



옴부즈만 기구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은행, 금투, 보험, 카드 등 업권별 옴부즈만 간사 7인으로 구성한다. 기본적으로 불합리한 금융관행·제도 개선과 금융소비자 민원개선의 Two-Track형태로 추진할 예정으로, 해당 안건의 심의, 의결 등을 위해 분기별로 1회씩 옴부즈만 회의를 개최한다.


옴부즈만 기구에 접수된 안건은 금융현장지원단을 거쳐 금융사와 소비자 등의 현장의견을 청취한 후 옴부즈만 회의를 통해 결론 짓는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발심을 비롯해 옴부즈만 기구는 이달 중으로 설립할 것”이라며 “이밖에 올해 금융개혁을 추진하는데 있어 관련 시행령이나 규정은 상반기 중에 완료하고, 법률개정은 하반기 국회에 일괄 제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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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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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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