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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집에 오래된 냉장고가?…아파트 옵션 피해 ‘가전제품’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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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6, 2021, 10:12:23

한국소비자원, 아파트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현황 발표
피해구제 신청 가전제품이 많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1. A씨는 지난해 4월 아파트 건설사와 비대면 방식으로 냉장고, 김치냉장고 구입계약을 체결하고 옵션 계약금으로 81만 5000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러나 두 달 후인 6월 공급받을 김치냉장고가 4년 전에 생산된 제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A씨는 건설사에 김치냉장고에 대한 계약해제를 요구했습니다.

 

#2. B씨는 지난 2018년 7월 아파트 옵션 상품 공급업체와 시스템에어컨 설치 계약을 한 후 610만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4월 아파트 입주 후 에어컨 소음이 지나치게 일어나는 피해가 발생해 사업자에게 제품 교체 및 손해배상을 요구했습니다.

 

‘아파트 옵션 상품’으로 인한 피해구제 신청이 지속 발생하는 가운데 가전제품 품목에서 피해를 호소하는 입주자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의 아파트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올해 10월까지 아파트 옵션 상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52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파트 옵션 상품은 사업주체인 건설사가 입주자 모집공고에 가구, 가전제품 등의 상품을 추가 제시해 입주자가 분양가 이외의 금액을 지급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올해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0건으로 지난 2018년보다 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연간 옵션 상품 피해건수를 살펴보면 2018년 10건, 2019년 9건, 2020년 13건, 올해 20건입니다.

 

상품 품목별로는 시스템에어컨, 냉장고 등 가전제품이 22건(42.3%)으로 가장 많은 피해구제 신청이 발생했습니다. 이어 중문(13건), 가구(7건), 창호(6건), 아트윌·인테리어 등 기타품목(4건)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피해유형별로는 옵션의 종류나 시공상태가 계약내용과 다르다는 내용의 ‘계약불이행’ 관련이 29건(55.8%)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시공 전 계약해제 거부 또는 위약금 과다 요구로 인한 피해사례도 12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소비자원은 가전제품 옵션 상품 설치 과정에서 제품 스펙 또는 시공 형태가 계약 내용과 차이가 있어 피해를 호소하거나 분쟁에 들어간 입주자들이 많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피해구제 신청 소비자 10명 중 8명은 아파트 건설사에 배상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총 52건 중 44건으로 전체의 84.6%를 차지했으며 옵션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요구한 사례는 15.4%에 그쳤습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옵션 계약 시 가격·사양을 계약서에 기재하고 계약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공에 들어갈 경우 계약해제가 어렵기 때문에 신중히 계약해야 하며 옵션 상품은 통상 2~3년 후 공급되므로 계약이행 확인을 위해 계약서를 필히 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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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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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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