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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손보 매각]①갑작스런 매각 발표..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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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9, 2013, 20:11:50

업계 "매각설 나돌았지만 시기는 글쎄?".."매각대상 있을 것" 예상도

[인더뉴스 문정태 권지영 기자] 구자원 LIG그룹 회장이 LIG손해보험의 그룹일가 보유지분을 전량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LIG손보의 매각은 수년 전부터 거론돼 왔지만, 매각 시기가 점쳐지지는 않은 상황이어서 업계 안팎이 술렁이고 있다.

 

LIG그룹과 LIG손해보험은 최대주주인 구본상 LIG그룹 부회장을 포함한 특수관계인 16명이 보유한 지분 12574500(지분율 20.96%)를 전량 매각한다고 19일 밝혔다.

 

LIG 측이 밝힌 지분 매각 이유는 계열사인 LIG건설이 발행한 '사기성 기업어음(CP)'의 피해자들의 보상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앞서 지난 13LIG 총수 일가는 사재출연을 통해 CP 피해자 모두에게 투자금을 돌려주겠다고 결정했는데, 이에 따른 후속조치라는 설명이다.

 

보험 업계에서는 이번 LIG손보의 매각 발표에 대해 놀랍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몇 해 전부터 매각설이 나돌기는 했지만, 너무 급작스럽다는 것이다.

 

한 보험사의 관계자는 “LIG그룹이 LIG넥스원 등의 방위산업 등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기 위해서 회사(LIG손보)를 매각할 것이라는 얘기는 수년 전부터 있어 왔다하지만, 이렇게 급작스럽게 매각을 발표할 지는 미처 예상하지 못 했다고 말했다.

 

LIG손해보험 내부도 술렁이고 있다. LIG손보 관계자는 "갑작스런 매각발표에 회사 직원들도 당황스러워 하고 있다"며 "대주주가 결정을 할 수밖에 없는 배경에 대해 최대한 이해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보험사 매각결정은 지난주에 검토가 된 사항. 경영진들조차 며칠 전에 결정여부를 알았으며 임원진들은 발표날인 오늘에서야 알게 됐다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이미 매각 대상이 정해진 것이 아니냐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지분)매각 발표를 한 후 주식이 팔리지 않으면 기업가치의 하락은 불을 보듯 뻔하다매각 대상과 사전 교감이 있지 않고서는 이런 발표를 하기가 힘들다고 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시간 끌기 용도가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는다. 지분 매각을 위해서는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이상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 시간 동안 CP 투자 피해자들에게 지급할 자금을 조성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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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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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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