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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보험사들, 인터넷·모바일 집중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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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5, 2013, 10:11:04

보험硏 "국내 업계도 관심 가져야..신·구 판매채널 시너지 중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글로벌 보험산업은 향후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의 신채널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보험 업계도 이와 같은 신채널 구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15일 보험연구원 황진태·박선영 연구위원은 글로벌 보험 판매채널의 믹스전략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저가의 보험 상품이 중요해지고 있다. 저금리·저성장 환경에 더해 IT기술 발달로 보험상품 설명의 편리성 증대 고객반응 대기시간 감소 동시다발적인 고객 서비스 제공 등이 가능해지고 있기 때문.

 

글로벌 보험회사들은 저비용 신채널(인터넷, 모바일, 콜센터)’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같은 저비용 채널을 통해 보험상품 정보를 알아보고, 상품 가격을 비교해 구매하는 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0년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브라질 6개국 보험소비자 3555명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4%가 한번 이상 인터넷에서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 43%는 향후 1년 이내에 인터넷으로 보험에 가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보험회사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IT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의 접점을 구축하고 있다. , 이러한 과정에서 얻게 되는 피드백을 보험상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수익성이 좋은 보험회사들은 견적·언더라이팅·청약·보험금지급관리·계좌관리 등 보험계약 전반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 제공 비율이 높았다. , 향후 모바일 및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투자계획 규모도 평균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위원들은 글로벌 보험 산업은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의 신채널을 통한 성장모멘텀이 클 것으로 평가된다“(인터넷·모바일)이용자수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도구를 활용한 채널 구축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러한 채널을 단순하게 도입하기 보다는 해당 보험 회사의 기존 채널과의 조화를 통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복잡한 환경 변화, 보험회사의 경영목표, 보험시장 내 경쟁 구조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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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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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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