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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보험사들, 인터넷·모바일 집중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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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5, 2013, 10:11:04

보험硏 "국내 업계도 관심 가져야..신·구 판매채널 시너지 중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글로벌 보험산업은 향후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의 신채널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보험 업계도 이와 같은 신채널 구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15일 보험연구원 황진태·박선영 연구위원은 글로벌 보험 판매채널의 믹스전략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저가의 보험 상품이 중요해지고 있다. 저금리·저성장 환경에 더해 IT기술 발달로 보험상품 설명의 편리성 증대 고객반응 대기시간 감소 동시다발적인 고객 서비스 제공 등이 가능해지고 있기 때문.

 

글로벌 보험회사들은 저비용 신채널(인터넷, 모바일, 콜센터)’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같은 저비용 채널을 통해 보험상품 정보를 알아보고, 상품 가격을 비교해 구매하는 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0년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브라질 6개국 보험소비자 3555명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4%가 한번 이상 인터넷에서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 43%는 향후 1년 이내에 인터넷으로 보험에 가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보험회사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IT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의 접점을 구축하고 있다. , 이러한 과정에서 얻게 되는 피드백을 보험상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수익성이 좋은 보험회사들은 견적·언더라이팅·청약·보험금지급관리·계좌관리 등 보험계약 전반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 제공 비율이 높았다. , 향후 모바일 및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투자계획 규모도 평균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위원들은 글로벌 보험 산업은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의 신채널을 통한 성장모멘텀이 클 것으로 평가된다“(인터넷·모바일)이용자수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도구를 활용한 채널 구축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러한 채널을 단순하게 도입하기 보다는 해당 보험 회사의 기존 채널과의 조화를 통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복잡한 환경 변화, 보험회사의 경영목표, 보험시장 내 경쟁 구조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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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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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 ‘통합 인증’ 획득

2025.11.04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KCCA)으로부터 ‘ISO 37001(부패방지)’과 ‘ISO 37301(규범준수)’ 인증을 받았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처음 ISO 37001을 취득한 이후 올해까지 연속 인증을 유지했으며, 올해 ISO 37301 인증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ISO 인증은 기업의 부패방지 체계와 준법 경영 시스템이 국제 기준에 맞게 구축·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대표이사 직속 투명경영실 운영, 임직원 윤리 서약, 내부 신고 채널 운영 등 실질적 통제 체계가 긍정 평가를 받았습니다. 회사는 전국 매장 및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연 1회 정기 감사와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위반 시 즉각 조치하는 절차를 운영합니다. 또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기반으로 부서별 리스크 점검과 통제 수단 마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증을 통해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와 고객과의 신뢰 기반을 강화하고 내부 반부패·준법 시스템 고도화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는 “이번 국제표준 인증은 준법·투명경영을 위한 임직원 노력의 결과”라며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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