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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인력 승진·외부 인재 수혈…GS, 미래 성장 엔진 ‘예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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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1, 2021, 16:12:33

신사업 전문 인력 승진..“GS 미래성장 추진 가속화”
ESG 추진 인력을 고위 임원 기용..현장 실행력 강조
허준녕 부사장 등 외부 인재 영입..사업다변화 추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는 총 43명에 대한 2022년도 임원인사를 내정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대표이사 선임 3명 및 전배 1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8명, 전배 1명 ▲상무 신규 선임 20명 ▲외부 영입 3명 등입니다. 

 

이번 임원인사에서는 주력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유임시키는 동시에 GS글로벌, GS E&R 등 4개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새롭게 선임했습니다. 해당 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이번에 선임된 대표이사는 GS EPS 정찬수 사장(전배), GS E&R 김석환 사장(신규 선임), GS글로벌 이영환 사장(신규 선임 및 사장 승진), 파르나스호텔 여인창 전무(신규 선임 및 외부 영입) 등 4명입니다.

 

정찬수 사장은 GS E&R 대표에서 GS EPS 대표이사로 자리를 이동하며, GS 재무팀장(CFO) 김석환 사장은 GS E&R 대표이사로 새로 선임됐습니다. GS칼텍스 S&T본부장 이영환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GS글로벌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 외부에서 영입한 여인창 전무는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선임됐습니다. 

 

GS칼텍스의 최고안전책임자·각자대표 겸 생산본부장인 이두희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합니다. 

 

또 GS 미래사업팀장을 맡고있는 허서홍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고, GS칼텍스 윤활유사업본부장 이승훈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S&T본부장을 맡게 됩니다.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와 GS EPS 발전사업본부장 이강범 전무가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합니다. 

 

 

GS건설 Global Engineering본부장 조성한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플랜트부문대표를 맡고, 자이S&D 대표이사 엄관석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총 6명이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합니다.

 

이와 함께 GS 최누리 상무, GS파워 김응환 상무, GS칼텍스 김영주 상무, 오영철 상무, GS리테일 정재형 상무, 주운석 상무, GS건설 권혁태 상무, 송정훈 상무 등 8명은 전무로 승진합니다. GS에너지 경영기획부문장 이태형 전무는 GS의 재무팀장(CFO) 겸 PM 팀장으로 자리를 이동합니다.

 

이번 GS그룹의 정기 임원인사 특징은 ▲신사업 전문 인력의 대거 승진으로 GS의 미래성장 추진 가속화 ▲ESG 추진 인력을 고위 임원으로 기용해 ESG경영 강화 ▲외부 인재 영입으로 사업 다변화 추진 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 임원 승진 및 신규 선임자 총 43명 중 20%가 넘는 9명이 GS의 각 사업영역에서 신사업 전략과 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GS가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GS의 허준녕 부사장의 대표적입니다.

 

허준녕 부사장은 미래에셋 글로벌투자부문과 UBS뉴욕본사 등에서 국제적인 기업인수합병을 이끌어온 투자전문가입니다. 앞으로 허 부사장은 GS가 미래성장 전략의 한 축으로 삼고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맡아 GS가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법인을 이끌 예정입니다.

 

GS칼텍스에서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맡고 있는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여기에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을 개발하는 GS칼텍스의 기술연구소장으로 권영운 전무를 새로 영입했습니다.

 

GS리테일에서는 요기요와 펫프렌즈 등 투자를 잇따라 성공시키며 퀵커머스, 반려동물 플랫폼 시장 개발 등을 통해 미래 신사업으로 확장시킨 GS리테일의 이성화 신사업부문장이 상무로 승진했습니다. 편의점 사업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김종서 플랫폼B/U 전략부문장도 상무로 승진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친환경 ESG경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각 계열사의 인력을 중용했습니다. GS E&R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석환 사장은 석탄발전사업 영역에서 GS E&R이 향후 암모니아 혼소발전, 풍력과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강화 등 사업적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란 전망입니다.

 

GS칼텍스에서 생산본부장과 최고안전책임자(CSO)직을 맡아 SHE(안전·보건·환경) 경영방침을 현장에 확산시켜온 이두희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GS건설 환경사업본부장 송정훈 상무는 전무로 승진, GS리테일에서는 주운석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는 등 GS 전반의 ESG 경영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GS는 미래 신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을 갖춘 외부 인재도 적극 영입했습니다.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수합병(M&A) 및 투자전문가 허준녕 부사장을 CVC팀장으로 새롭게 외부에서 영입했습니다.

 

GS리테일에서는 삼성카드 프리미엄 마케팅을 총괄하고 샵백코리아 한국 대표를 역임한 여인창 전무를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영입했습니다. GS칼텍스에서는 친환경 연료와 바이오케미칼 소재 등의 개발을 위해 권영운 전무를 기술연구소장으로 새로 영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GS리테일은 이한나 상무를 외부에서 수혈했습니다. 이 상무는 지난 7월 GS홈쇼핑과 합병해 통합 출범한 GS리테일의 디지털커머스 사업을 이끌 예정입니다. 기획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디지털커머스B/U의 전략 수립 및 변화 혁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GS는 친환경 신사업을 포함해 미래 전략 사업 등 사업다변화를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할 계획입니다.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를 발굴 및 확장시켜 나가는 ‘뉴 투 빅’ 전략을 내년에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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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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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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