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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환호와 탄식 뒤섞인 식품업계…‘위드 코로나 시대’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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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2, 2021, 06:11:00

CJ제일제당 등 집콕한 겨냥 HMR 집중 ‘주효’
라면계, 원재료 상승 따른 부진..농심은 선방
하이트진로, 영업익 30.3%↓..4Q엔 회복 전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3분기 식품업계 실적이 모두 나왔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운 기업은 없었지만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과 전략은 제각각이었습니다. 가정간편식(HMR) 사업을 주력으로 삼은 기업들은 대체로 환호나 미소를 지은 반면, 원재료값 및 운임비 상승으로 라면업계는 웃지 못했습니다. 

 

똑같이 술을 파는 기업이라도 주력 시장 및 주류 트렌드에 따라 실적이 크게 엇갈렸습니다. 이달부터 시행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와 연말, 소비심리 회복이 맞물리는 4분기에는 대체로 식품업체들의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로 집에 ‘콕’·HMR은 ‘쑥’..코로나 수혜 기업들

 

 

2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과 동원F&B, 풀무원은 3분기에 선방했습니다. HMR 사업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 이들의 공통점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출 기피 현상으로 집에 머무는 ‘집콕’ 시간이 늘어났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HMR 수요가 증가한 결과입니다.

 

CJ제일제당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6조8541억 원, 영업이익은 7.7% 오른 433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 시 매출은 같은 기간 12.7% 증가해 분기 매출에서 처음으로 4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식품·바이오 사업 부문 해외 호실적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식품 부문은 국내에서 온라인·편의점 등 성장 경로 중심으로 햇반 등 HMR 판매가 지속됐습니다. 해외의 경우 미국·중국·일본 등에서 외식 수요 회복에 따른 B2B(기업 간 거래) 매출 호조, 비비고 만두 등 K-Food 입지 강화로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동원F&B는 올 3분기 매출액 9651억 원, 영업이익 491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54%, 1.87% 올랐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한 151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일반 식품 부문은 HMR 제품 및 추석 선물세트 판매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조미유통 부문에서는 판매량 증가에 따른 삼조쎌텍 가동률 상승과 유통 커버리지 확대에 따른 금천의 외형 성장이 실적 개선을 주도했다는 분석입니다.

 

풀무원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6615억 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1.1% 오른 19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6% 감소한 8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여름철 생면 신제품이 역대 최고 성적을 낸 게 영업이익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7월 풀무원은 여름면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4.3% 증가해 7월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충북 음성에 최첨단 HMR 생면공장 준공 및 최신식 설비를 갖췄고 제품 라인업에 변화를 주는 등 HMR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습니다.

 

농심 찡그릴 때 오뚜기·삼양 울었다..엇갈린 라면업계 실적

 


라면업계는 전반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며 부진했습니다. 곡물가격 상승 등 원자재비·물류비 부담으로 지난 여름 라면 가격을 일제히 올렸지만 3분기에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TOP 3(농심·오뚜기·삼양식품) 중에서는 그나마 농심이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했습니다. 농심의 3분기 매출액은 672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91억 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0.7% 감소했습니다. 

 

농심이 영업이익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었던 것은 탄탄한 해외 시장 매출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농심의 3분기 해외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상승했습니다. 미국·중국·호주 시장 유통망 확대와 일본의 봉지면 매출 향상, 베트남의 짜파구리 신규 출시 등이 해외 법인 매출을 견인했다는 분석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3분기까지는 기존에 있던 재고 판매 등으로 제품 가격 인상 효과가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며 “4분기에 마케팅 등 판촉 활동을 꾸준히 하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3분기 농심이 얼굴을 찡그렸다면 오뚜기와 삼양식품은 울었습니다. 국내 라면 총수요가 감소한 영향도 있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역기저효과가 컸습니다. 지난 7~8월 오뚜기와 삼양식품도 나란히 제품 가격을 인상했지만 3분기 영업이익 감소를 피하진 못했습니다. 

 

오뚜기는 3분기 매출 706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1.1% 줄어든 5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양식품은 매출액 1617억 원, 영업이익 152억 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3.2%, 35.2% 줄었습니다.

 

특히 라면 매출 비중이 약 90%인 삼양식품은 원재료값 상승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해외 공장으로 일부 제품이 현지 생산 및 판매가 가능한 농심·오뚜기와 달리 삼양식품은 해외 공장이 없습니다. 수출 비중도 전체 판매량의 60% 이상이라 해상 운임비 상승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이 불가피했습니다. 

 

다만 4분기에 판가 인상 효과가 구체화될 경우 뚜렷하게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아울러 내년 주요 곡물 가격이 안정화되면 원가 비용 절감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거란 분석입니다.
 

롯데칠성, 영업이익 상승률 ‘최고’..기지개 켜는 하이트진로

 

 

주류업계의 3분기 실적은 분명하게 엇갈렸습니다. 유흥 시장 매출 비중이 높은 하이트진로는 지난 7~8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탓에 실적이 크게 위축된 반면, 롯데칠성음료는 가정 채널 중심 성장 및 수제맥주·와인 매출 증가에 힘입어 3분기 식품업계 중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롯데칠성음료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6988억 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6.3% 오른 85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와 주류 부문은 영업이익이 각각 24.8%, 1080% 증가하는 등 통합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음료 부문은 지난 2월 출시한 제로사이다·펩시제로 등 제로 탄산음료의 시장 반응이 긍정적으로, 단기 악화된 업소시장에 대한 대응이 적절했다는 평가입니다. 주류 부문에서는 소주 처음처럼과 맥주 클라우드 리뉴얼, 와인 인기에 따른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서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수제맥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사업으로 공장 가동률이 상승한 점도 3분기 호실적에 한몫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곰표 밀맥주 등 수제맥주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4분기에도 가정 시장 맞춤 전략과 OEM 사업 확대로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유흥 시장 비중이 큰 하이트진로는 지속된 거리두기 강화 정책에 직격탄을 맞은 기업입니다. 하이트진로의 3분기 매출은 5574억 원, 영업이익은 4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7%, 30.3% 감소했습니다.

 

인원 및 시간 제한으로 식당 등에서 맥주나 소주를 마실 수 없다보니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맥주와 소주의 영업이익은 96억 원, 258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9.5%, 42.4% 줄었습니다. 그럼에도 맥주 테라의 꾸준한 인기와 소주 1위 지위는 유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주류 업황 최악의 국면은 지나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위드 코로나가 본격화되는 4분기에 연말 모임이 늘면서 유흥 수요가 회복되면 하이트진로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업황 회복의 최대 수혜 기업이 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최근 방역업체 세스코와 함께 외식업소 1000곳에 샬균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조금씩 판촉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4분기에 위드 코로나로 시장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하면서 마케팅을 확대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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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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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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