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한국가스공사와 손잡고 세계 최대 규모(단일 공사 기준)의 LNG 터미널인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 준공을 마치고 본격적인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 7월 21만 입방미터(㎥) 규모의 LNG를 실은 시초 LNG선이 해상 부두에 입항해 하역을 개시했습니다. 이후 가스 재기화시설과 LNG저장탱크의 시운전을 마무리함으로써 쿠웨이트의 육상 LNG터미널을 통한 LNG의 도입 및 공급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 3월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가 팀을 구성해 발주처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IPIC)로부터 공동으로 수주했습니다.
총 29억 3200만불(약 3조6000억 원) 규모의 이번 프로젝트는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남쪽으로 90㎞ 떨어진 알주르 지역에 하루 13만㎥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재가스화 시설과 22만5000㎥ 규모의 LNG 저장탱크 8기를 건설하는 작업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재가스화 플랜트 등 육상 공사와 해상 접안부두 상부 공사, LNG 송출설비 등 핵심 플랜트 설비 공사를 담당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초대형 LNG 저장 탱크 8기와 매립·접안시설 하부 공사를 수행했으며, 한국가스공사는 시운전과 LNG 터미널 운전 교육을 맡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은 핵심 플랜트 설비의 설계·구매·시공 역무 외에 컨소시엄 리더로서 프로젝트 전체의 설계관리·공정관리·인허가를 포함한 총괄사업관리 및 발주처 대응을 책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총괄 지휘자로서 컨소시엄사 간 시공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 초기에 시공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요소들을 사전에 분석했다”며 “컨소시엄 각 사의 마일스톤을 고려한 통합 공정을 수립·관리함으로써 원활한 공사 진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상 공사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모듈러 공법을 도입했습니다. 모듈러 공법은 해상 상부 구축물을 12개의 모듈로 구성해 육상에서 미리 제작한 후 해상 크레인을 이용해 설치·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공사 기간을 6개월 이상 단축시킨 것입니다.
이번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의 플랜트 사업관리 역량 및 설계·시공 기술력 ▲현대건설의 해상매립공사·8기의 LNG Tank를 동시에 건설할 수 있는 기술과 수행 실적 ▲가스공사의 LNG터미널 운영 능력이 결합돼 시너지를 발휘했다는 평가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LNG 플랜트 수행능력과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며 “LNG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를 교두보로 향후 발주 예정인 LNG 사업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