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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美 ESG 공시기준 번역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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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0, 2021, 15:11:20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국제 표준화 대비
미국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 공시기준 가이드
총 77개 산업 중 10개 산업 분야 우선 번역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국제 표준화 대비를 위해 SASB(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의 공시기준 번역본을 공개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SASB는 미국의 가치보고재단(Value Reporting Foundation) 산하 조직입니다. SASB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반영한 공시기준을 제공하며 이 기준은 77개 산업별로 나뉩니다.

 

금융위는 국내외 기업에서 SASB 기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SASB 기준을 활용한 지속가능성 보고 수요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국문판 SASB 기준이 없어 번역본을 공개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표준협회에 따르면,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공시한 국내 기업 중 SASB 기준을 활용하는 기업은 지난해 16개 사에서 올해 34개 사로 증가했습니다. 미국 기업 역시 작년 349개 사에서 올해 506개 사로 늘었습니다. 

 

금융위는 특히 IFRS(국제회계기준) 산하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가 개발하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의 토대가 SASB 산업별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 중요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국문 SASB 기준의 주요 내용에는 기본적 개념체계·적용지침과 함께 10개 산업별 기준에 대한 자료가 들어있습니다.

 

금융위는 국내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SASB 기준의 총 77개 산업 중 10개의 산업을 선정하고 번역본을 우선 공개했습니다. 선정된 산업은 ▲가정 및 개인용품 ▲산업용기계 ▲상업은행 ▲전력발전 ▲주택건설 ▲철강제조 ▲전기 및 전자장비 ▲투자은행 및 중개 ▲하드웨어 ▲화학 등입니다.

 

산업별로 주요 공시 주제는 다릅니다. 가정 및 개인용품 산업은 물 관리·제품 환경·보건·안전 성과·포장재 수명주기 관리 등이 주요 주제입니다. 철강제조 산업의 주요 주제는 온실가스 배출량·대기 배출량·에너지 관리·물 관리·폐기물 관리 등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업들의 SASB 기준 이해도를 증가시켜 지속가능성 보고서 작성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며 “SASB 기준 활용도를 높여 보다 일관된 국내의 지속가능성 공시에 기여하고 투자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향후 기업 수요에 따라 타 산업군의 SASB 기준도 순차적으로 번역할 예정입니다. 또 SASB 기준의 실무 적용을 위한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2022년에는 SASB 기준 가이드라인도 발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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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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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2025.08.26 09:06:3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간의 상호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대한항공이 362억달러(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Boeing)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사와 6억9000만달러(1조원) 가량의 항공기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및 130억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합니다. 총 70조원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대한항공은 8월25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of Boeing Commercial Airplanes),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최고 경영자(Commercial Engines & Services President &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습니다. ◇"아시아나와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입니다. 펜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인 항공기 투자전략을 수립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입니다. 2030년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효율성 제고 및 탄소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정비 서비스도 받게 됩니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 강화…한-미 우호증진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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