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기업공개(IPO)를 위한 주간사로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하고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상장 작업에 나선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지난 7월 국내 증시 상장 추진을 선언한 컬리는 올해 3분기 말 딜로이트안진으로 지정감사인 선정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현재 지정 감사 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연내 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컬리는 한국거래소가 지난 4월 발표한 신규 상장 방식으로 상장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업계에서는 컬리가 목표 일정대로 추진하면 상장에 성공한 ‘1호 K-유니콘 기업’이 될 것이며 그 기업가치는 5~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직매입(1P) 장보기 기업 컬리는 지난 2015년 5월 국내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풀콜드체인 배송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가 9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동종업계 3배 수준인 71.3%로 높은 고객 브랜드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선 컬리의 거래액 규모는 올해 약 2조원 수준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컬리 측은 “시장 확대 및 선점을 통한 적극적인 선투자로 영업손실이 늘어났다”며 “다만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공헌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지 3년이 넘었고 매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모집한 공모 자금으로 사업 전반에서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주문 편의성·결제 간소화 등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기술 분야 강화, 배송 관련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인력 채용 등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샛별배송 서비스 지역도 연내 부산·영남권까지 확장합니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컬리는 생산, 유통 과정에 데이터와 기술을 도입하고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시장에 최초로 소개했다”며 “IPO를 통해 유치한 자금을 바탕으로 또 한번의 유통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