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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주제에 미식에 도전합니다”…하림, ‘장인라면’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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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4, 2021, 15:10:17

20시간 이상 끓인 국물로 ‘재료 본연의 맛’ 강조
로컬 공급 인프라 구축·스프 대신 농축 액 사용
나트륨 ↓...“차별점으로 라면 시장 세분화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자연의 신선한 재료로 낸 최고의 맛, 20시간 끓여 ‘인스턴트 주제에’ 미식을 추구하는 라면, The 미식 장인라면을 드시면 요리 수준의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식품전문 기업 하림은 14일 신제품 ‘The미식 장인라면’ 론칭 기념 미식회를 열고 라면시장 진출 본격화를 알리며 신개념 육수라면에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날 미식회에서 하림은 가장 먼저 육수의 철학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하림은 “인스턴트식품으로 저평가돼 온 가공식품을 장인·셰프가 제대로 만든 요리수준으로 끌어올려 가정에서도 ‘미식(美食)’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신제품 출시는 ‘자연소재와 신선함으로 삶을 맛있게’라는 하림의 식품사업 목적이 바탕이 됐습니다. 그 첫 번째 제품으로 라면을 내놓은 것입니다.

 

하림은 “자연의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해 최고의 맛을 구현할 것이고 그 브랜드가 The 미식”이라며 “기존 라면 맛이 다 비슷하거나 뭔가 부족한 아쉬움이 들었던 원인은 스프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하림은 국물에서 해답을 찾았다”고 강조했습니다.

 

The미식 장인라면의 차별점으로 ‘20시간 동안 직접 끓인 국물’을 내세웠습니다. 장인라면은 사골과 소고기, 닭고기 등 신선한 육류 재료와 버섯·양파·마늘 등 각종 양념 채소를 20시간 끓인 국물로 만든 라면요리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자연스럽게 ‘국물이 곧 스프’라며 자연 재료 고유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분말이 아닌 국물을 그대로 농축한 액상을 사용한 것입니다. 일반라면은 고온에서 건조해 제조된 분말스프로 건조취가 강해 재료 본연의 풍미가 훼손될 수 있지만, 장인라면은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려냈다고 말했습니다.

 

 

하림은 ‘진짜 국물은 진짜 육수가 결정한다’며 체계적인 로컬 공급 인프라에 자부심을 드러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하림퍼스트 키친에서는 주변 농가에서 신선한 재료를 공급받아 요리합니다. 특히 육수의 기본이 되는 닭뼈는 키친에서 9km 떨어진 하림에서 가져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he 미식 브랜드 및 장인라면 제품 소개가 끝난 후 김홍국 하림 회장은 관계자들과 함께 라면바에서 직접 라면을 끓였습니다. 미식회에서 하림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차별화’였습니다. 하림은 “다른 라면과 비교되길 거부하며 요리로서 평가받는 것에 자신있다”고 말했습니다. 

 

장인라면(얼큰한 맛)을 받고 추천대로 국물부터 먹어봤습니다. 닭고기 육수를 사용했다는 설명을 듣고 먹으니 단순히 매운 맛보단 담백한 육수 맛이 함께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라면과 비교해 특별한 맛을 찾긴 어려웠지만, 건면임을 감안하면 면과 국물의 어울림이 나쁘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대부분의 라면은 유탕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름에 튀겨 국물 베임성은 좋지만 포화지방, 칼로리 등이 다소 부담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림은 “닭 육수로 반죽해 면발에 풍미를 살렸다”며 “닭 육수를 넣으며 건면의 약점인 발포성을 좋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면발의 비밀로 육수 반죽과 함께 ‘제트노즐 공법’을 언급했습니다. 제트노즐 공법은 짧은 시간에 평균 130℃의 강한 열풍으로 균일하게 건조한 후 저온으로 서서히 말려 면발 안에 많은 미세공기층을 형성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나트륨 햠량도 줄였습니다. 기존 라면(1650㎎~1880㎎)보다 적은 1430㎎의 나트륨을 담아 국물 섭취 시 부담감을 덜었다고 평가했습니다. MSG와 정제염에서 기인하는 과도한 나트륨 함량으로 ‘라면은 건강에 해롭다’는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라면을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하림 측은 "앞으로 The미식 장인라면 뿐만 아니라 순차적으로 출시 중인 가정간편식(HMR) 제품으로 고객들이 집에서도 편리하게 미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he미식 장인라면은 봉지면 2종(얼큰한맛·담백한맛)으로 출시되며 편의점과 할인점·백화점·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하림은 The미식 광고 모델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웹드라마 ‘오징어게임’ 주인공인 이정재를 발탁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 계획에 관해서는 “현재 해외 특히 미주 쪽에서 라면 관련 문의가 꾸준히 오고 있고 동남아 시장에서도 많이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며 “향후 해외시장은 맞춤 육수 추가, 현지 법 등을 고려해 선별적으로 접근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우선은 국내 시장에 집중한다는 전략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라면 시장 규모는 소매점 기준 약 2조1500억원이며 올해는 2조5000억원에 이를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라면 시장 진출에 대해서는 확실한 마케팅 전략이 있음을 강조하며 ‘시장의 세분화’를 언급했습니다.

 

현재 매운 맛과 순한 맛 정도로 구분되는 라면 시장을 더 세분화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육수나 면 등 하림만의 차별성을 부각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하림 측은 “광고에서도 기존 광고와 달리 ‘천천히 음미하라’고 말하고 빈 그릇을 보여주는 등 마케팅 차별화를 시도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윤석춘 하림 사장은 “원심 분리기 등 최적의 설비를 사용하면서 판가가 높아진 부분이 있지만 ‘비싸도 라면다운 라면을 먹겠다’는 소비자가 조사 결과 전체의 30~40% 차지한다”며 “라면은 저렴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을 깰 필요도 있는 만큼 제대로 된 라면을 팔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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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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